메르세데스-벤츠. 지난 100년여간 럭셔리 자동차를 상징해왔지만, 최근 몇년간은 실망스럽다는 반응도 적지 않았다. 자동차 업계 기술력이 상향평준화되며 특별함을 보여주지 못했고, 특히 고급감을 극대화하던 편의기능이 구형으로 전락하면서 퇴물 취급을 받기도 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유저 익스피리언스, MBUX는 벤츠가 하면 된다는 걸 보여줬다. 화려한 시각 효과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다양한 기능까지 더하면서 순식간에 다시 럭셔리 명성을 되찾았다.
MBUX의 최대 장점은 적용된 모든 차량 편의성을 S클래스급으로 높여준다는 것. 궁극적으로는 자율주행까지 구현할 수 있는 하드웨어로, 벤츠는 S클래스에 적용한 기능을 A클래스까지 거의 모든 라인업으로 확대 적용한 상태다. C300 AMG 라인도 물론이다.
도로에 나서면 특별함이 바로 드러난다. 3D인데도 가독성이 좋은 내비게이션은 순정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 신호를 받아 멈추면 자동으로 상황을 인식해 전방 카메라를 켜서 횡단보도 상황을 촬영해준다. 혹시라도 모를 부주의를 미연에 방지해준다.
계기반이나 HUD도 직관적이다. 작은 화면 안에 RPM이나 속도,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작동 상황 등을 한번에 알려준다. AR 내비게이션도 벤츠가 자랑하는 시스템 중 하나, 정확하게 갈 곳을 가르쳐준다.
음성 인식 기능도 쓸모가 많다. "안녕 벤츠"로 호출해 다양한 명령을 시킬 수 있다. 미디어 재생은 물론, 창문이나 썬루프를 여닫는 것까지 가능하다. 아직 와이퍼를 동작하는 건 불가능했지만,자율주행을 켜달라고 하니 지원하지 않는 차량이라고 하는걸 보면 벤츠가 어디까지 준비했는지 짐작할만 했다.
내부 공간은 생각보다 넓다. C클래스긴 하지만 2열에도 꽤나 편하게 앉을 수 있을만한 레그룸이 확보된다. 휠베이스가 이전 모델보다 25mm나 늘어났다고 한다.
주행 성능은 굳이 구구절절 말하는게 벤츠에 실례아닐까. 48V 마일드하이브리드를 적용해 공인 연비가 11.8km/L인데, 최대토크도 40.8kg·m로 폭발적이다. 2000cc 가솔린 엔진 맞다. 주행모드가 에코부터 스포츠까지 있긴 하지만 크게 의미가 없었다. 변속 타이밍이 달라도 높은 출력에 9단 변속기까지 맞물리니 그냥 고성능 느낌을 즐길 수 있었다.
이런 성능에 가격도 6800만원이라니 그냥 만족할만도 하지만, 벤츠가 IT 회사가 아니라는 걸 잊지 않게하는 이상한 일이 있기는 했다. 강변북로를 달리는데 자꾸 속도제한이 40으로 인식됐던 것. 80km/h 속도 제한 표지판이 계속 나오는데도 자꾸 40km/h를 제시했다. '안녕 벤츠'도 사실 잘 알아듣지를 못했다.
그래도 다른 전자 기능은 완벽했다. 어시스턴트 기능은 보조에 중심을 두고 크게 개입하지는 않지만, 커브길이나 급 차량이 끼어들 때에는 확실하게 제어를 해줬다. 저속에서 작동할 수 있어 정체 구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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