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도 경기 침체를 피해가지 못했다. 엄격한 '제로 코로나'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봉쇄 등으로 물류까지 악화되면서다. 성과가 기대를 크게 밑도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표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와 징둥은 사상 처음으로 광군제 실적을 공개하지 않았다.
13일 제일재경에 따르면 광군제 쇼핑이 시작된 이달 1일부터 11일까지 전국 택배 처리량은 42억7200만개로 평년 수준에 크게 못미쳤다.
택배가 가장 많이 쏟아지는 지난 11일에도 5억5200만개가 접수되는데 그쳤다. 작년 같은 날 6억9600만개 대비 20% 이상 급감했다. 이런 추세라면 지난해 11월 1일부터 16일까지의 물량 68억개를 크게 밑돌 것으로 보인다.
광군제는 중국에서 11월 11일을 가리키는 말이다. '광군(光棍)'은 중국어로 독신남이나 애인이 없는 사람을 뜻하는데 '독신'을 의미하는 숫자 1이 네 번 겹치면서다. 알리바바가 지난 2009년 '쇼핑으로 외로움을 달래야 한다'며 할인 판매를 시작한 것이 연례행사로 굳어졌고, 알리바바의 성공에 중국 대부분의 쇼핑몰이 동참하면서 광군제는 최대 쇼핑 축제가 됐다.
알리바바와 징둥 등은 광군제 행사를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판매 실적을 발표하지 않기로 했다. 작년까지는 광군제 거래 건수와 수익 등을 실시간으로 대형 스크린에 공개해 왔다.
알리바바는 실적 대신 '더 많은 따뜻한 마음과 선의를 담는 광군제가 되자'는 구호를 내세웠다. 알리바바 측은 "거시적인 상황 악화와 팬데믹 관련 영향에도 불구하고 작년과 비슷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알리바바 자회사 티몰의 작년 광군제 실적은 5403억위안이다. 전년 대비 8.45% 증가해 처음으로 한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지만 매년 성장세는 이어갔다.
징둥 역시 10월 31일부터 시작한 광군제 행사 실적에 대해 "기록적인 수준"이라고 언급했지만 실제 수치는 공개하지 않았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3491억위안의 매출을 올린 바 있다.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해명에도 시장에서는 올해 실적이 악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전자상거래 분석가인 리웨이동은 "올해 광군제 프로모션의 매출이 예년에 비해 감소했을 것"이라며 "실적이 너무 부진하기 때문에 업체들이 비공개를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차이나 뉴스위크 매거진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 가운데 40% 가까이가 광군제 예산이 작년 대비 30% 줄었다고 답했다. 15%의 응답자만이 이전 대비 더 지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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