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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 뉴스&리포트]中 주요 도시 최악의 교통정체…경기 반등 신호?

중국의 수도 베이징의 차오양구 도로. 지난주 주요 도시의 교통혼잡은 1년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신화·뉴시스

중국 주요 도시의 교통혼잡이 최악을 기록하면서 경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대도시의 도로는 꽉 막혔고, 지하철을 타는 사람들의 수도 급증했다.

 

22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블룸버그NEF와 바이두가 데이터를 수집한 결과, 베이징과 상하이, 충칭 등 대도시 15곳의 교통 정체는 작년 초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주요 도시의 지하철 승객수도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했거나 몇몇 곳에서는 그 이상을 기록했다.

 

앞서 UBS그룹AG이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도 외식과 매장 쇼핑, 대면 엔터테인먼트 등에서 모두 지출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

예측 기관들이 중국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교통량 파악과 각종 설문조사에 나서는 것은 매년 1, 2월은 공식적으로 경제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의 국가통계국은 긴 춘절 연휴로 통계가 왜곡될 수 있다는 이유로 1, 2월은 경제 지표를 발표하지 않으며, 코로나19 감염자 수도 이미 집계를 중단해 영향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3년 만에 고향을 찾은 이들이 많아지면서 춘절 연휴 전후로 40일간의 민족 대이동 기간을 말하는 춘윈 동안 국내 여행객은 작년 대비 51% 급증했다. 상하이와 장쑤성, 저장성 등 중국의 대표 경제권인 양쯔강 삼각주의 철도 승객 교통량은 대학생들의 학교로 돌아오면서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섰다.

 

반면 본격적인 경기 반등으로 보기엔 신호가 약하다는 의견도 많다. 영화나 외식 등에서는 지출이 늘었지만 자동차나 주택 등 고가 품목의 소비는 여전히 부진하다.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끝나면서 지난달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줄었다. 같은 기간 상위 100대 부동산업체들의 주택 판매도 33% 급감했다.

 

호주뉴질랜드뱅킹그룹 레이몬드영 중화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부동산 침체는 중국 경제 회복에 가장 큰 걸림돌"이라며 "고용시장이 뚜렷하게 개선되지 않는 상황에서 소비도 급격하게 반등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경제의 한 축인 수출 역시 전망이 어둡다.

 

물동량 기준으로 세계 최대 항구 중 하나인 상하이항은 지난달 컨테이너 처리 규모가 13% 감소했다. 중국의 수출 동향을 가늠해볼 수 있는 한국의 대(對)중국 수출 역시 1월 31% 급감에 이어 이달 들어 20일까지 23% 감소했다. 일본의 대중국 수출도 17% 감소해 2020년 1월 이후 처음으로 1조엔을 밑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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