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산업일반

[세계로 도약하는 K-방산] 세계로 뻗어가는 K-방산, 수출 첨병으로 성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9A1 자주포.

불과 반세기전만해도 소총 한 자루 만들지 못하고 세계 각국에서 무기를 원조 받던 대한민국이 이제는 무기를 직접 개발하고 수출하는 '원조 선진국'으로 탈바꿈했다.

 

우리의 방위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무서운 기세로 날아오르고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러시아 간 전쟁으로 인해 전 세계 각국이 국방 예산을 늘리면서 우리 기업들운 매년 수출 기록을 갈아치고 있다. 그동안 옥일 등 유럽 방산 강국들이 주를 이뤘던 방산시장 공략을 위해 정부와 업계는 글로벌 4대 방산 수출 강국으로 도약을 위한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원조 받던 나라에서 세계 수준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수출 국가가 되기까지 'K-방산'의 경쟁력과 미래를 분석해본다.

 

◆'K-방산' 글로벌 시장서 가파른 성장세 기록

 

현대로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LIG넥스원 등 국내 4대 방산업체의 성장속도는 놀라울 정도다. 한국은 지난해 173억 달러(약 23조원)의 방산 수출 계약을 체결하면서 미국과 러시아, 프랑스, 스페인, 독일 등에 이어 세계 8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2021년(72억5000만 달러) 대비 2배 이상 규모가 성장했다.

 

우리 기업들이 이처럼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바탕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있다. 러시아의 침공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폴란드는 안보적 위기를 직면하면서 본격적으로 무기 도입을 추진했다. 폴란드는 한국과 총 450억달러(약 59조6925억원) 규모의 무기 도입을 추진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하반기 폴란드와 K9 자주포, 다연장로켓 천무 등 8조2000억원 규모 무기를 공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폴란드와는 2차 계약으로 K9 자주포 최대 360문을 논의하고 있다. 지난 2월엔 루마니아 국영 방산업체 롬암과 무기체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K9 자주포, 레드백 등 수출 추진에 나섰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력 제품인 K9은 전 세계 자주포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한국 외 노르웨이, 에스토니아, 핀란드, 폴란드, 인도, 터키, 호주, 이집트도 K9를 주문했다. 한화에어로스페스는 노르웨이 나르비크에서 K9유저클럽 2차 회의를 처음으로 유럽에서 개최하는 등 유럽 시장에 공들이고 있다.

 

폴란드에서 포 사격 시험 중인 K2 전차의 모습.

특히 한화그룹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비롯해 한화오션과 한화시스템까지 육·해·공을 아우르는 방산 사업체계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로템도 방산 분야 기술력 강화를 통한 체질개선을 본격화하고 있다. 현대로템의 사업은 크게 레일솔루션(철도) 부문, 디펜스솔루션(방산) 부문, 에코플랜트(철강 및 자동차 생산인프라) 부문으로 나뉜다. 철도 부문은 전동차·경전철·기관차 등 각종 철도차량과 열차제어장치를 만들며, 방산 부문은 K2 전차·차륜형 장갑차 등을 생산·정비한다. 에코플랜트 부문은 프레스, 차체·도장 및 친환경 제철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매출의 절반 이상이 철도 분야에서 발생했지만 K2 전차 기술력을 앞세워 2년 전부터 방산 분야가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지난 2021년 철도 부문 매출 1조6755억원, 방산 8965억원으로 두배 가까이 차이를 보였다. 특히수주 잔고의 경우 철도 8조650억원, 방산 1조7033억원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지난해 7월 폴란드 정부와 K2 전차 1000대를 수출하는 내용의 기본 계약을 체결했고 8월 K2 전차 180대(약 4조5000억원)에 대한 1차 이행계약을 체결하면서 방산 부문이 반등에 성공했다. 지난해 수주 잔고는 방산 부문 5조2749억원, 철도 부문 7조4618억원으로 차이를 좁혔다. 현재 폴란드와 2차 이행계약 등 추가적인 계약을 협상중이다.

 

KAI는 유럽에 이어 동남아시아에서 대규모 수출 계약을체결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폴란드에 국내 기술로 만든 최초의 경전투기 FA-50 48대를 약 4조원에 수출했다. 이어 올 상반기 말레이시아에 같은 기종 18대를 1조2000억원에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말레이시아는 동일기종으로 향후 18대 추가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한국형 4.5세대 초음속 전투기인 'KF-21 보라매'가 지난해 12월부터 시범비행에 착수했고 지난 5월 생산된 6기 모두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은 점도 고무적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양산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며 수출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KAI는 지난해 영업이익 1416억원, 매출 2조7869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43.1%, 8.8% 각각 늘어난 성적을 기록했다. 수주 잔고는 24조6000억원으로 창사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폴란드 민스크 공군기지에서 납품 준비 중인 FA-50GF 1호기

LIG넥스원은 국산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인 천궁Ⅱ를 앞세워 지난해 세계 각국에서 대규모 수출 계약을 이어가며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LIG넥스원은 지난해 매출 2조2208원을 기록하며 1976년 금성정밀로 창립한 이후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84.3% 늘어난 1791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LIG넥스원은 올해도 기술 경쟁력을 앞세워 수주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 방산 분야에서 1조원에 달하는 신규 수주계약을 체결했다. 아랍에미리트(UAE) 천궁Ⅱ 수출 건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무전기 사업, 폴란드 FA-50 GF 사업용 레이다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수주잔고와 실적 역시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방산 업계 관계자는 "올해 대규모 폴란드 2차 계약 등을 진행되고 있어 올해는 200억 달러 수출 시대를 무난히 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단 K-방산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방산업계의 영업이익률이 낮고 아직 유럽과 미국 등과 비교해 경쟁력이 부족한건 사실"이라며 "기술 경쟁력 확보는 물론 정부 차원에서의 다각적인 지원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