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방산 사업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의 '기대주'로 급부상하고 있다.
불과 2~3년 전만 해도 현대로템은 현대차그룹 내에서 철도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계열사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K2전차의 대규모 수주를 이끌어내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같은 배경에는 전차 강국인 독일이 자국군 현대화에 집중하면서 주변 유럽 국가의 전차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현대로템이 기술경쟁력을 갖춘 전차를 앞세워 반등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의 사업 부문은 크게 레일솔루션(철도) 부문, 디펜스솔루션(방산) 부문, 에코플랜트(철강 및 자동차 생산인프라) 부문으로 나뉜다. 철도 부문은 전동차·경전철·기관차 등 각종 철도차량 및 열차제어장치를 만들며, 방산 부문은 K2 전차·차륜형 장갑차 등을 생산한다. 에코플랜트 부문은 프레스, 차체·도장 및 친환경 제철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다.
◆방산 분야 수익성 증가로 현대로템 성장 발판 마련
현대로템은 수익성이 높은 방산 사업의 성장으로 실적도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현대로템의 방산 부문 매출액은 1조592억원으로 전체 매출(3조1633억원)에서 33.5%를 차지했다. 방산 부문 매출은 2020년 8225억원, 2021년 8965억원으로 상승했으며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부터 방산 수출 내역이 매출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올해는 방산 비중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방산 부문의 경쟁력 확대로 수주 잔고는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현대로템의 총 수주 잔고는 13조620억원으로, 방산 부문이 5조2749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수주잔고에서 방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17.9%, 2021년 16.8%에서 지난해 말 40.4%를 기록하며 20%포인트(p) 이상 급등했다.
이는 지난해 7월 폴란드 정부와 K2 전차 1000대를 수출하는 내용의 기본 계약을 체결했고, 긴급 소요분 180대를 폴란드에 공급하는 4조5000억원 규모의 1차 실행계약을 8월에 체결한 덕분이다.
현대로템은 올해 방산 추가 수출까지 준비하고 있어 수주 잔고는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반기 방산 부문 신규 수주 금액은 1조30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37% 증가했다. 매출 역시 744억원으로 82% 늘었다. 철도 부문도 7617억원을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17% 하락했다.
이에 따라 전체적인 수주 잔고도 늘었다. 올해 상반기 방산 부문 수주잔고는 5조970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17% 올라 3개 사업 부문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현대로템은 현재 폴란드와 K2 전차 2차 수출 실행계약(820대 규모)도 세부적인 사항을 조율하며 협상을 진행 중이며 올해 연말에는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로템은 지난해 9월 노르웨이 최대 규모의 방산업체 콩스버그와 방산 협력합의서를 체결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브랜드 경쟁력을 한단계 끌어올렸다. 두 업체는 원격무장장치, 디지털 통합 시스템 등 콩스버그 제품을 K2 전차, K808 차륜형장갑차 등 현대로템의 지상무기체계 플랫폼에 적용해 판매하는 전략적 협력 관계를 수립했다. 또 노르웨이 K2 전차 수출이 성사될 경우 군 당국이 노르웨이 콩스버그가 만든 합동타격미사일(JMS)을 도입할 수 있다. JSM은 스텔스 설계가 적용됐는데, 공군이 운용 중인 F-35 스텔스기에 탑재돼 최대 500㎞ 떨어진 지상·해상 목표물을 정밀타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노르웨이 전차 사업 공략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방산 포트폴리오 확대…미래 무인채계로 성장 동력 확보
현대로템은 K2 전차에 이어 차륜형장갑차, 장애물개척전차 등 방산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4차 산업을 접목한 기술력을 확보해 네트워크 기반의 무인체계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로템은 장애물개척전차와 같은 고품질의 계열전차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다. 장애물개척전차는 각종 장애물 지대를 극복하고 기동로를 확보하는 전차로 지뢰 제거에 최적화된 성능을 기반으로 비무장 지대 등 대량의 지뢰가 매설된 지역에서 활약이 기대된다. 더불어 차체에 부착된 유압식 관절 굴삭팔로 무거운 장비나 물자를 인양, 운반할 수 있으며 굴삭용 버킷이나 파쇄기로 각종 장애물을 개척하거나 설치할 수 있다.
전차와 함께 현대로템의 주요 제품군인 차륜형장갑차는 신속한 병력 수송을 도와 국지적인 전투 빈도가 많은 현대전의 흐름에 적합한 차량이다. 보병부대 기동성 및 생존성 향상에 핵심 장비로 자리잡고 있다. 차륜형장갑차는 차량을 플랫폼으로 목적에 따라 다양한 무장과 장비를 장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실제 현대로템은 차륜형장갑차를 기반으로 야전 지휘소 역할을 하는 차륜형 지휘소용 차량을 만들기도 했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차륜형장갑차는 K806과 K808의 2가지 모델로 나뉜다. K806은 6x6의 기본형 차량으로 기본적인 병력수송 및 수색정찰 임무를 수행하며 K808은 8x8 보병전투용 차량으로 K806 대비 강화된 기동성능을 기반으로 전방의 거친 환경에서의 운용에 유리하다.
현대로템은 K2전차, 차륜형장갑차와 같은 기존 유인체계 외에도 HR-셰르파(HR-Sherpa) 등 무인차량을 중심으로 한 무인체계 부문에 R&D 역량을 집중해 관련 부문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도약함과 함께 방산부문 장기적인 성장동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HR-셰르파는 6륜 전기구동 체계를 갖췄으며 360도 제자리 회전 능력 등 뛰어난 기동성을 발휘한다. 에어리스 타이어를 장착해 펑크 우려 없이 지속적인 임무수행이 가능하며 특허 받은 디자인 적용으로 전장에서 기능적인 활용도도 높였다. HR-셰르파는 경호경비, 감시정찰, 물자·환자후송, 화력지원, 폭발물·위험물 취급 및 탐지, 특수임무 등 어떤 장비를 탑재하느냐에 따라 다각도로 계열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원격주행 기능을 비롯해 차량 앞 병사를 자동으로 따라가는 종속주행 등의 자율주행 능력 역시 HR-셰르파의 특징이다.
현대로템은 HR-셰르파를 바탕으로 지난해 국내 최초의 군용 무인차량인 다목적 무인차량을 납품하기도 했다. 다목적 무인차량은 HR-셰르파를 기반으로 성능을 강화한 모델로 GOP, DMZ 등 야전에서의 시범운용을 마치고 기술력과 신뢰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현대로템에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형 전투체계를 뒷받침할 수 있는 원격·무인화 기술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미래 무인 체계를 선도하고 시장의 수요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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