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K-방산과 K-항공기술의 선봉장으로 나서며 '방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항공·전투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KAI는 올해 실적 개선에 자신감을 보이며 방산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 납품 본격화로 '청신호' 들어온 하반기 실적
올해 2분기 예상보다 저조한 실적을 낸 한국항공우주(KAI)의 실적은 하반기에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12대의 FA-50 폴란드 수출 실적과 공군 TA-50 ILS(종합군수지원) 물량 실적이 반영되면 KAI의 실적 반등은 거의 확실하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KAI는 2023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7335억원, 영업이익 84억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 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9.7% 늘어난 매출이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75.6% 떨어졌다.
앞서 컨센서스 추정 기관 중 3곳 이상이 KAI의 2분기 매출액을 7317억원, 영업이익을 344억원으로 예상한 바 있는데 영업이익은 이보다 더 낮게 나와 시장의 이목을 끌었다.
그럼에도 KAI는 순항 중이다. 2분기 수주는 전년 동기(1334억)와 비교해서는 85.8% 증가한 2479억원으로 집계되며 상반기 수주 누계는 1조 6257억원에 달했다. 현시점에서 집계한 수주 잔고는 25조원으로 향후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다.
KIA는 초소형 위성 등 미래 신성장 사업 착수에 따른 초기 투입비용이 반영됐으며, 국내 관용헬기 시장 확대를 위한 추가 비용 등이 충당금으로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분위기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KAI 측은 "하반기에는 폴란드 수출이 본격적으로 늘고 1분기 순연된 물량들이 반영되면서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며 "이번 2분기는 이미 매출은 늘어나더라도 이익률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예상했다"고 말했다.
KAI의 수출 품목이 단기간 품목이 아니라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계약 수주를 이뤄내더라도 납품 후에 실제적인 이익으로 잡히기 때문에 제품 판매가 이익률에 반영되는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폴란드 계약 대수 48대 가운데 12대를 2023년 연말까지 우선 납품하고, 36대는 폴란드 공군의 요구도에 맞춰 FA-50PL(폴란드) 형상으로 2025년 하반기부터 2028년까지 순차적으로 납품할 예정이다.
KAI의 자신감은 실적 기반의 수주 잔고에 기반한다. 상반기 말 기준 KAI의 수주잔고는 2023년 8월 기준 25조199억원이다. 수주잔고는 ▲국내사업 7조7000억 ▲완제기 수출 6조1000억 ▲기체부품사업 11조2000억원 등으로 구성돼있다.
지난해 3분기 폴란드와 체결한 2조5623억원 규모의 경공격기 FA-50 48대 수출계약은 대규모 매출을 견인할 전망이다.
국산 기술로 개발한 전투기 FA-50의 유럽시장 진출은 폴란드 수출이 최초다. 폴란드 군이 FA-50을 성공적으로 운용하게 되면 KAI의 추가 수출 계약에도 청신호가 들어올 수 있다.
이 밖에도 KAI는 이집트와 FA-50 36대의 수출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방산 업계에서는 이집트 시장을 공략하면 이를 기점을 이집트 주변국도 공략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거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한결 키움증권 연구원은 "3분기부터 수익성이 높은 폴란드향 FA-50의 매출 인식이 본격화됨에 따라 실적 턴어라운드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폴란드향 FA-50은 3분기 5대, 4분기 7대가 납품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K9 자주포, K2 전차의 사례에서 확인된 폴란드향 수출 물량의 수익성은 매우 우수한 편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완제기 사업 부문이 전사 실적 개선을 이끌 것"이라고 분석했다.
◆ 전투기 전문가 CEO가 이끄는 KAI…인수는 'NO'
현재 KAI를 이끌고 있는 수장은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이사 사장이다. 강 사장은 공군의 주요 보직을 거치고 영국 왕립시험비행학교 최고 전문과정을 이수한 항공 전문가로 신임 받고 있다. 첫 공군 출신 CEO로 KAI의 경쟁력을 높여줄지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강 사장은 공군사관학교 출신으로 공군 조종사로 임관해 제5전술공수비행단장, 남부전투사령관, 공군교육사령관, 공군참모차장을 지낸 뒤 공군 중장으로 예편했다. 전역 후 경남 사천시 항공우주산업 정책관, 영남대 석좌교수를 거쳐 KAI 대표이사에 지난해 8월 선임됐다.
그는 취임 후에는 수출과 연구·개발(R&D)에 주력하고 있다.
폴란드를 상대로 올린 수출이 큰 성과로 꼽히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의 수주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미 말레이시아에서 1조2000억원 규모의 FA-50 18대 수출 계약을 확보하기도 했다.
강 사장은 R&D 부분에서도 퀀텀 점프를 시도한다. 강 사장은 R&D 부문에는 1조가 넘는 금액을 투자해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강 사장은 올해 3월 공군호텔에서 기자간담회에서 'KAI의 중장기 전략'에 대한 경영계획을 발표하고 연구개발에 2027년까지 1조5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한 바 있다.
강 사장은 "향후 5년간 제품 개발에 7100억원, 플랫폼 개발에 4600억원, 신기술 확보 미 인재 양성에 3300억원 등 총 1조5000억원의 단기적인 투자 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특히 연구개발(R&D)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30년 후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 사장은 KAI의 매각설에 대해 선을 그었다. 그는 "한국 항공 우주 전력의 70% 이상을 KAI가 담당하고 있다"며 "과연 이를 민간에 넘겼을 때 안보가 담보되겠느냐는 의문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항공우주전력의 50% 이상을 납품하는 핵심 기업을 민간에 넘기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무엇보다 임직원 90% 이상이 반대하는 만큼 임직원들과 입장을 같이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대주주인 윤희성 한국수출입은행의 은행장도 국회에서 KAI 지분 매각 계획이 없다고 밝히며 매각설을 일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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