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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지프 레니게이드가 '변절자'인 이유…오프로더 성능에 도심형 편의

지프 레니게이드. /김재웅기자

지프 레니게이드는 어디에서나 존재감을 뽐내는 모델이다. 오프로드는 물론 도심까지 무난하게 소화하는 전천후 주행 성능에 특별한 외관과 컬러까지 눈을 빼앗길 수밖에 없다. 지프 답지 않은 편의 기능도 매력으로 꼽힌다.

 

27일 레니게이드를 타고 500km 가량을 달려봤다. 야성적인 지프 브랜드 감성을 그대로 이어받았으면서도, 누구나 부담 없는 작은 크기와 편의 기능으로 편안한 여행을 만들어줬다.

 

레니게이드는 운전석에 앉는 순간부터 지프 브랜드를 느낄 수 있다. 평평한 대시보드를 가로질러 보이는 모습이 시그니처 모델 랭글러를 떠올리게 한다. 외관도 랭글러를 쏙 빼닮은 박스형에 세븐 슬롯 그릴로 패밀리룩을 그대로 재현했다. 지프 전신인 윌리스와 빅풋 아이콘으로 '본 투비 와일드'라는 개발 모토를 드러낸다.

 

지하 6층 주차장에서 가속 페달을 밟고 빠져나가는 순간부터 강력한 성능도 느낄 수 있었다. 가속 페달에 따라 부드럽게 뻗어올려주는 추진력이 보통은 아니다 싶었다.

 

1.3L 배기량만으로 최고출력 173마력에 최대토크 27.6kg·m를 내는 멀티에어 가솔린 엔진 덕분이다. 과속방지턱을 넘는 것도 레니게이드에는 아무 일이 아니었다. 오프로더 모임에서도 랭글러와 함께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모델답다.

 

운전석에서 보는 레니게이드는 랭글러를 연상케한다. /김재웅기자

그러면서도 훨씬 쉽게 조작이 가능하다. 복잡한 제어 장치를 대부분 전자화해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지프 셀렉-터레인' 시스템으로 최적의 주행 모드를 선택해주기도 한다.

 

레니게이드가 오프로더 입문 모델로 각광받는 이유다. 전자식 전복 방지 시스템과 경사로 밀림 방지 시스템(HAS), 답력을 보조해주는 어드밴스드 브레이크 어시스트 등 프리미엄 대형 SUV 기능들도 대거 탑재했다.

 

작은 크기는 험지 돌파에도 유용하지만, 도심에서는 더 높은 편의를 제공한다. 좁은 골목길에서 운전하기에 좋고, 무엇보다 빡빡한 주차장에서 진가를 발휘했다. 전폭이 1805mm로 다른 소형 SUV와 비교해도 좁은 편이다.

 

실내 공간은 넓고 안락하다. 작은 대신 박스형 디자인으로 동급 대비 최대 수준 적재 공간을 확보했고, 열선 시트와 스티어링휠도 제공한다.

 

특히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유커넥트 7.0이 편리하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비롯한 편의 기능을 지원하는데, 하단 메뉴를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어서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공조 기능이나 오디오 시스템 등을 선택하면 된다.

 

공인 연비가 10.4km/L로 다소 낮지만, 오프로더 치고는 매우 양호한 편이다. 2열 레그룸이 다소 좁기는 했는데, 박스형 디자인 덕분에 헤드룸이 넓어 오히려 더 편하다는 평가도 있었다.

 

레니게이드가 '변절자'로 이름 붙여진 이유도 추측해본다. 거칠기로 유명한 오프로더 브랜드 지프가 '감히' 도심형 SUV 편의 기능을 녹여냈다는 것. 물론 마니아들에는 변절이었겠다. 그러나 야생을 동경하는 일반인들에는 감사한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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