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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새벽을 여는 사람들] 조정현 GFFG R&D 매니저 "노티드, 맛과 디자인으로 소비자를 행복하게"

조정현 GFFG R&D 매니저/메트로 손진영

형형색색 포근한 파스텔톤의 색감과 아기자기한 디자인, 도넛 속 꽉 찬 크림으로 유명한 노티드 도넛은 GFFG 베이커리 R&D 팀에서 탄생했다. 특히 노티드 도넛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조정현 GFFG R&D 매니저를 만나 인터뷰를 나눴다.

 

조정현 매니저는 노티드 도넛 매장에서 3년 반 근무하고 R&D 팀에서 근무한지 2년째로 노티드 도넛과 컵케이크, 각종 베이커리 메뉴를 담당해 기획·개발하고 있다.

 

맞벌이 부모님 밑에서 자라 학창시절부터 요리에 관심이 있던 그는 고등학교 3학년, 대학교 학과 선택 때 '제과제빵' 쪽으로 진로를 결정했다. 대학교 졸업 이후 베이킹에 큰 꿈을 갖고 GFFG에 입사, 노티드 매장에서 근무를 시작했다고.

 

"R&D 팀에 오기 전에는 도산공원 1호점 매장에서 근무를 했습니다. 당시 집에서 매장까지 거리가 멀어 새벽 4시에 기상해야 했었는데, 약 3년 동안 그렇게 출퇴근을 했어요. 피곤하거나 힘들다는 투정보다는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생각에 보람이 컸습니다. 제 꿈을 위해 체력적으로 힘들어도 견딜 수 있던 것 같아요. 매장 규모가 늘면서 관리자(팀장)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그 후에 운이 좋게 R&D 팀에 합류하게 됐어요."

 

조정현 GFFG R&D 매니저가 인터뷰 하고 있다./메트로 손진영

도넛과 컵케이크를 개발하면서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맛이다. 조 매니저는 "출시한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피드백을 듣고 다음 제품을 개발할 때 반영한다"며 "고객들의 의견과 현장에서의 작업성을 고려해 상품을 기획한다"고 말했다.

 

남녀노소 호불호 없이 잘 팔리는 제품은 '우유생크림 도넛'이다. 쑥과 인절미, 흑임자 등을 베이스로 한 도넛은 중장년층들도 많이 찾는다. 보통 한 가지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은 한달이다. 완성되기까지 주기적으로 맛 보고 당도 조절을 해서 전체적인 맛 조절 과정을 거친다.

 

조정현 GFFG R&D 매니저가 인터뷰하고 있다./메트로 손진영

크림도넛의 원조격인 노티드 도넛은 압도적인 맛과 양의 크림을 자랑한다. 크림 제형이나 맛 조절은 어렵지 않지만, 곰돌이나 꽃 등 도넛의 디자인에 따른 어려움은 있다고.노티드는 아기자기한 인테리어와 캐릭터 IP가 차별점이다.

 

노티드의 인기 비결은 외식업을 넘어 트렌드에 맞춘 브랜드 마케팅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 단순한 도넛 외에 브랜드만의 감성과 스토링텔링을 선호하는 MZ세대만 특유의 소비 트렌드를 겨냥한 것. 이를 위해 노티드는 모든 시그니처 캐릭터 자체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면서 브랜드 세계관을 확대하고 있다.

 

조정현 매니저는 도넛 디자인의 영감을 다양한 곳에서 얻는다고 말했다.

 

그는 "외적인 디자인은 셰프님을 비롯한 팀원들과 회의하면서 영감을 얻기도 하고, 쉬는 날 다양한 디저트 가게를 돌아다니면서 트렌드를 파악하기도 한다"며 "또 서점에서 책을 보기도 하고, 요즘에는 유튜브 영상도 많이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맛과 소비자들이 선호할만한 디자인 등 모든 면을 만족해야 하는데 주어진 시간 안에 개발해야 하는 점이 힘들지만, 고객들의 반응을 보고 힘을 얻는다"고 덧붙였다.

 

노티드월드에 진열되어있는 노티드 도넛/메트로 신원선

가장 작업 만족도가 높았던 제품은 최근 선보였던 2023 LoL 월드 챔피언십 기념 노티드×라이엇 게임즈 한정판 도넛이다.

 

노티드×라이엇 게임즈 한정판 도넛은 '케인' '하트스틸' 도넛 2종으로 먼저 케인 도넛은 눅진한 누텔라 바닐라 크림과 체리 필링의 조합으로 부드러운 달콤한 맛과 상큼한 풍미를 강조했다. 노티드 시그니처 캐릭터 스마일리에 케인의 익살스러운 표정을 구현했다. 하트스틸 도넛은 노티드의 베스트셀러 우유 생크림을 베이스로 하트 초콜릿 쿠키에 하트스틸 로고를 담아 특별함을 더했다.

 

조 매니저는 "원하는 디자인과 맛을 전부 녹인 제품이어서 컬래버 작업하면서도 즐거웠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기획하고 싶다"고 밝혔다.

 

노티드X라이엇 게임즈 한정판 도넛 2종 및 하트스틸 포토카드/GFFG

조 매니저는 입사 후 3년 동안 새벽에 출근하던 생활 패턴에서는 벗어났지만, 지금도 제품 개발이나 신제품 교육 등 내부 이슈가 있을 때에는 일찍 집을 나선다.

 

"새벽에 출근해 일하고 집에 오면 밤 11시였던 때도 많았죠. 그 때는 또래 친구들보다 출근이 빠르니까 저만 바쁘게 산다고 생각했는데,큰 착각이더라고요. 저보다 나이 많으신 분들도 그 시간에 출근하시고 바쁘게 삶을 살고 계시더라고요. 그러면서 생각을 바꿨던 것 같아요. '이렇게 많은 사람이 이 시간에 출근하면서 바쁘게 살고 있구나. 더 열심히 하자'하면서 저 자신을 다독였어요."

 

조 매니저는 베이커리 R&D 개발에서 한 발 나아가 제품에 대한 사내교육, 개발하면서 얻게 되는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폭넓은 활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족같은 분위기의 저희 팀원들과 함께 앞으로도 맛있고 예쁜 베이커리 디저트를 만들고 싶어요. 서로 영감을 주고받고 의견을 조율하면서 좋은 방향으로 끊임없이 나아가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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