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제약/의료/건강

[메가히트상품탄생스토리] 60년 동안 국민의 피로를 풀어준 '박카스'

박카스정(1961), 박카스D(1963). /동아제약.

60년 동안 국민의 피로를 풀어준 제품이 있다. 동아제약의 '박카스'는 국내 제약 업계 최고의 히트 상품이자 장수 브랜드다.

 

동아제약은 지난 1961년 박카스를 정제 형태로 처음 출시했다. 이어 1962년 앰풀 형태를 거쳐 1963년 현재와 같은 형태인 '박카스D(드링크)'가 탄생했다.

 

1964년 박카스D는 출시 1년 만에 판매량 670만 병을 기록해 시장 점유율 50%를 달성했다.

 

당시는 6·25전쟁 직후 대한민국 산업화가 진행되던 시절이다. 박카스는 일에 지친 서민들에게 힘이 되어주었다. 육체피로 외에 영양장애, 허약체질, 병후의 체력 저하에 효능이 있는 제품으로 물 없이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어 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동아제약이 시대와 함께한 박카스의 변천사를 소개한다. /동아제약.

동아제약은 1990년대 초 '박카스F(포르테)'를 선보이기도 했다. 2005년부터는 타우린 성분을 두 배로 늘린 '박카스D(더블)'과 디카페인 제품인 '박카스 디카페'도 등장했다. '박카스D(더블)'은 타우린을 2000㎎ 함유하고 있다. '박카스F(포르테)'와 '박카스 디카페'에 들어있는 타우린 양은 1000㎎이다.

 

티우린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물질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014년 김영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카이스트) 뇌과학연구소 박사와 연구진은 타우린이 뇌 부위의 신경교세포를 활성화해 기억력 감퇴 및 인지능력 저하 등을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박카스는 출시 직후부터 기록적인 성장세를 이어왔다. 지난 2015년 국내 제약사 단일 제품 최초로 연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다.

 

2022년 기준 누적 판매량은 227억 병을 넘어섰다. 이는 높이 약 12㎝인 '박카스D'를 쌓아올렸을 때 지구 68바퀴(지구둘레 약 4만㎞)를 돌 수 있는 규모다. 국내 제약 산업 브랜드로는 유일무이한 기록이다.

 

박카스의 성공은 현재 진행형이다. 지난 2020년에는 2242억원, 2021년에는 2249억원, 2022년에는 2497억원으로 최근 3년 연 매출은 꾸준히 증가했다.

 

아울러 쫀득하게 씹는 박카스 맛 젤리, 얼박(얼려먹는 박카스) 등의 제품도 잇따르면서 전 연령층이 즐기고 있다. 박카스 맛 젤리에는 타우린 1000㎎을 비롯해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등이 포함됐다.

 

강신호 명예회장에게 영감을 준 독일 함부르크 시청 바쿠스 상(왼쪽)은 충남 당진에 위치한 동아제약 공장 로비(오른쪽)에 전시품으로 재현되어 있다. /동아제약.

강신호 동아쏘시오그룹 명예회장이 독일 유학 시절, 함부르크 시청 지하홀 입구에서 본 술과 추수의 신 '바쿠스' 상에서 영감을 얻어 작명한 것은 유명한 일화다. 박카스는 전쟁과 가난으로 지친 국민들의 간을 보호하고 피로를 해소하기 위한 제품을 고안하고자 했던 강신호 명예회장의 휴머니즘이 담긴 이름이다.

 

박카스는 광고로도 대한민국에 힘과 용기를 건넸다. '활력을 마시자!'라는 슬로건으로 동아제약은 지난 1964년 박카스D의 신문 광고를 시작했다.

 

'그날의 피로는 그날에 푼다'는 동아제약이 1993년부터 재개한 '새 한국인' 시리즈 광고의 문구다. 땀 흘려 일하면 성공하는 대한민국 경제 성장의 시대를 박카스는 응원했다.

 

이후 박카스 광고는 '지킬 것은 지킨다', '풀려라 5천만! 풀려라 피로', '나를 아끼자, 박카스' 등의 메시지를 내세워 다양한 세대를 아울렀다.

 

2020년부터는 개인의 피로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피로를 회복하는 이야기를 광고에 녹였다.

 

묵묵히 바닷속 쓰레기를 줍는 부부, 전통 시장을 살린 청년 상인, 방호복을 입고 국민들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관과 의료진의 모습,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현실을 마주한 선생님편 등이 있다.

 

동아제약은 최근 60주년 기념 광고를 공개했다. 이는 지난 60년이라는 대한민국 시대적 배경과 사건들 속에서 각자의 자리를 묵묵히 지켜온 국민들을 향한 감사 인사다.

 

동아제약은 함께의 가치를 실천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건강한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1998년 '대학생 국토대장정'을 시작했다. /동아제약.

60년 전 허약해진 국민들의 육체 피로를 증진하기 위해 박카스가 만들어진 것처럼 박카스는 세월이 지나도 여전히 각종 재난 및 재해 현장에서 국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무엇보다 동아제약은 전 국민이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에 처했던 1998년에 '박카스와 함께하는 제1회 대학생 국토대장정'을 열었다.

 

첫해 대장정은 121명의 남녀 대학생이 전남 해남부터 경기 파주까지 총 647.5㎞를 20박 21일 동안 걸으며 희망을 나눴다. 2회부터는 144명의 대원이 행사에 참여했다.

 

코로나19가 발발하기 전인 2019년까지 총 22회가 진행돼 지금까지 3143명의 대원이 총 1만2609㎞를 함께 걸었다. 동아제약이 젊은이들에게 도전 정신과 자신감을 북돋아주기 위해 마련한 국토대장정은 대학생이 뽑은 대외활동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박카스는 팬데믹 상황에서도 국민 곁에 있었다.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은 대구, 경북 지역 시민들과 의료진을 위해 박카스 1만 병을 대구에 전달했다. 전국 총 126개 마스크 생산업체를 찾아가 격무에 시달리는 마스크 생산업체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도 했다.

 

또 지난 5월에는 경찰청과 함께 마약범죄 예방 캠페인도 진행했다. 경찰청의 요청으로 전국 대부분의 약국에서 볼 수 있는 박카스 종이봉투에 마약범죄 예방 캠페인 문구를 삽입해 마약범죄에 대한 심각성을 알렸다.

 

박카스와 카카오프렌즈가 협업한 롱필로우 세트, 여성·남성용 파자마, 멀티 파우치, 접착 메모지, 피규어 키링 등 총 11가지 굿즈가 출시된 바 있다. /동아제약.

박카스는 MZ세대들과도 소통하고 있다.

 

박카스 공식 인스타그램은 박카스의 '찐팬'들을 위한 공간이다. 박카스와 함께하는 순간이라면 어떤 사진이든 인증 가능하다. 동아제약은 박카스 '찐팬'에게 인증 상패를 증정하고 본사에 초청해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왔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와 협업해 일상 속에서 귀여운 피로회복을 선사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서울 주요 대학가에서 시험 기간 피로한 대학생들에게 피로 회복을 전한다는 취지로 박카스 캠퍼스 어택을 성황리에 펼쳤다.

 

이와 관련 동아제약 관계자는 "박카스가 오랜 역사 속에서 사랑받아 온 비결은 소비자와의 소통"이라며 "앞으로 100주년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