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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부동산일반

한남4구역 '빅매치'…래미안 글로우 힐즈 한남 vs 디에이치 한강

서울 용산구 '한남 4구역' 재개발 수주를 놓고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붙었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한남 4구역 재개발 조합이 시공자 선정을 위해 입찰을 진행한 결과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입찰제안서를 냈다.

 

◆래미안 글로우 힐즈 한남…"조합원 100% 한강조망"

 

'래미안 글로우 힐즈 한남' 조감도. /삼성물산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한남4구역에 특화 설계를 적용해 외관에서부터 조경에 이르기까지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역대급 차별화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디자인은 글로벌 설계사인 '유엔스튜디오(UN Studio)'와 협업했다. 한강변 전면에 배치된 4개동에 층별로 회전하는 듯한 나선형 구조의 원형 주동 디자인을 적용해 한강뷰를 극대화했고, 정비 사업 최초로 특허를 출원했다.

 

이와 함께 남산과 한강 등 주변 환경에 따라 O자, X자, L자 등 독특한 형태의 주동 배치를 통해 조망과 도시 경관 등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조합원 100%를 대상으로 한강 조망권을 확보해 조합원 프리미엄을 극대화했으며, 삼성물산이 선보인 미래 주거 기술 '넥스트 홈' 을 반영해 세대의 향, 조망, 입주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평면을 구성할 수 있도록 가변형 구조 설계로 특화했다.

 

서울시청 광장 6배에 달하는 1만 2000여평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 또한 차별화 항목이다. 세대당 5.03평 규모다. 기존 공동주택의 세대당 3평인 수준과 비교해보면 약 2배 이상이며, 100여개의 다양한 시설을 품은 한남지구 최대의 커뮤니티가 들어설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널리 빛나고 번영한다'는 의미의 상징성과 한강·남산 사이 한남의 헤리티지를 담아 '래미안 글로우 힐즈 한남'을 단지명으로 제시했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부사장)은 "한남4구역이 한남뉴타운을 대표할 수 있는 단지가 될 수 있도록 심도 깊은 고민을 했다"며 "회사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한 완벽하고 차별화된 제안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주거 트렌드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겠다는 계획" 이라고 말했다.

 

◆디에이치 한강…'자하 하디드' 디자인

 

디에이치 한강 조감도.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와 손을 잡았다. 한남4구역 단지명으로 제안한 '디에이치 한강(THE H HANGANG)'은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자하 하디드의 건축 철학을 담아낼 예정이다.

 

자하 하디드는 미국 뉴욕의 '520 West 28th', 아제르바이잔 바쿠의 '헤이다르 알리예프 문화센터' 등 자연과 건축의 경계를 허무는 독특한 디자인 철학을 선보인 바 있다.

 

한남4구역 설계에도 한강의 물결과 남산의 능선을 형상화한 곡선미를 구현하기 위해 기존의 직선형 설계를 과감히 탈피, 곡선형 알루미늄 패널 8만8000장을 계획했다.

 

곡선형 알루미늄 패널은 단조로운 직선형 커튼월룩에서 벗어나 유려하고 독창적인 외관을 가능하게 한다. 한강변을 아름답게 수놓는 상징적인 랜드마크 디자인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한강변 최대 길이인 300m에 달하는 더블 스카이 브릿지도 들어선다. 3개 동을 연결하는 190m 브릿지와 2개 동을 연결하는 110m 브릿지는 자하 하디드의 곡선미를 강조한 디자인 철학을 반영하여 설계됐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한강의 곡선과 남산의 자연미, 넓게 펼쳐진 공원 등을 조화롭게 담아내며 한강변 새로운 랜드마크를 건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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