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선점한 프리미엄 시장에…中 기업 침투
음질 AI 프로세서 '알파 11' 추가
관세 부담 덜한 국가서 생산해야
中 하드웨어 따라왔지만…소프트웨어는 '아직'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 매출 1위를 목표로 하겠다"
LG전자는 11일 서울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2025 LG 올레드(유기발광다이오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을 열었다. LG전자는 주력 제품인 올레드 TV와 QNED TV 두 제품의 인공지능(AI) 기능을 대폭 개선하는 한편, 동시 판매하는 전략으로 프리미엄 시장 장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LG전자, 프리미엄 TV 시장 2위…올레드 TV는 1위
프리미엄 시장은 삼성과 LG전자가 선두를 다투고 있지만 최근 중국 가전 기업들이 초대형 LCD TV를 통해 시장에 침투한 상황이다.
영국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50.5%, LG전자는 30.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중국 TV 주요 브랜드인 TCL은 1%, 하이센스는 0.5% 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LG전자는 주력 제품인 올레드 TV와 QNED TV 두 제품을 동시 판매하며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실제 LG전자는 지난해 출하량 기준 52.4%의 점유율로 글로벌 올레드 TV 시장에서 1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주력 올레드 TV 기술력 강화 "독자 개발 웹 OS 탑재"
이번 브리핑에서 LG전자는 AI 기능이 대폭 강화된 올레드 TV와 QNED TV를 강점으로 내세웠다. 업계 유일 OLED 전용 화질과 함께 음질 AI 프로세서 '알파11'를 추가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MS) 코파일럿, 챗GPT4, 구글 제미나이 등 생성형 AI를 탑재한 결과물이다.알파11은 TV 화면을 픽셀 단위로 세분화해 화질을 업스케일링하고 밝기를 조정한다.
특히 LG전자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SOC인 A11과 웹OS를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꼽았다. 영상 재생과 동시에 화질과 음성을 개선하는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구현하려면 고성능 SoC가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신제품은 ▲보이스 ID ▲사용자 맞춤 화질 선택 ▲셀프 수리 기능 등이 가능하다 '보이스 ID'은 목소리로 사용자를 구분해 계정을 전환하고 개인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사용자가 화질을 직접 선택할 수 있수도 있다. 사용자가 색감등 항목별로 선호하는 이미지를 선택하면 AI가 화질을 맞춤 설정한다. 이와 함께 'AI 챗봇'을 활용한 셀프 수리도 신제품의 핵심 AI 기능이다. AI 챗봇에 "화면이 어두워졌는데 도와줘"라고 말하면 화면이 어두워진 원인들을 제시한다.
◆中 기업 하드웨어 기술 인정…소프트웨어는 '아직'
LG전자는 또 프리미엄 시장에도 침투한 중국 기업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백선필 LG전자 상무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TCL 등 중국 TV는 패널과 같은 하드웨어는 많이 따라왔지만 TV를 제어하는 SoC을 비롯해 운영체제(OS), 서비스 면에서 LG TV와 격차가 여전히 크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두뇌역할을 하는 핵심 기술인 '소프트웨어' 기술은 아직 월등하다고 밝혔다. 백 상무는 " 중국 제품의 경우 무료채널은 한국에서 영어만 지원되지만, LG TV는 150개국 언어를 제공하는 등 지역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백 상무는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과 관련 대응책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관세를 덜 부과 받는 국가에서 생산하는 방법 밖에 없다"며 "현재 인프라에서 어떻게 하면 관세를 덜 부과 받을 지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에 공장을 지으려면 주변에 SOC, 패널 등 공장이 있어야 해서 당장 만들긴 힘들다" 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출시할 77인치 올레드 TV의 국내 출하가는 640만~900만원, 75인치 QNED TV는 319만~469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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