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지난 12일 미국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발매를 본격화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셀트리온은 스테키마를 오리지널 제품의 도매 가격에서 85% 할인된 '낮은 도매 가격'으로 출시했다. 대형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뿐 아니라,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환자, 리베이트 협상력이 낮은 중소형 처방약급여관리업체 등 미국 의약품 시장에서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가격 전략이다. 현재 셀트리온은 미국 3대 PBM을 포함한 대형 PBM과는 스테키마 처방집 등재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미국 법인을 통해 스테키마 직접판매 영업도 펼친다. 기존 짐펜트라, 유플라이마 등을 판매하며 쌓아온 유통망을 활용해 처방 전문의, 환우회 등 의료 현장 관계자들을 공략한다.
특히 환자한테 최적의 의약품을 처방하고 내성이 생길 때 치료제 변경을 고민해야 하는 의사 입장을 고려할 때, 다양한 제품군은 처방 선택권과 환자에 대한 치료 지속성을 동시에 보장해 준다. 실제로 셀트리온은 '짐펜트라', '유플라이마' 등 종양괴사인자 알파(TNF-α) 억제제 계열부터 인터루킨(IL) 억제제 계열인 '스테키마'까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스테키마는 셀트리온이 개발한 바이오시밀러 제품으로 지난해 12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품목허가를 승인받았다. 해당 품목허가는 판상형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등 오리지널 의약품이 보유한 주요 적응증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또 스테키마는 오리지널 의약품과 동일하게 정맥주사(IV) 제형과 피하주사(SC) 제형으로 출시돼 환자 상태 및 제품 편의성 등을 반영한 맞춤 처방이 가능하다.
셀트리온 김본중 미국 법인 최고경영자(CEO)는 "스테키마 출시 초반부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미국 우스테키누맙 시장 커버리지를 조기에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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