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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현금 유동화 급한 홈플러스, 세일 기간 연장한다

11일 서울의 한 홈플러스 매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한 홈플러스가 세일 기간을 연장하며 현금 유동성 확보에 나섰다. 회생 절차 중 협력업체 정산 대금 지급 등을 위해 현금 확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13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창립 기념 단독 세일 행사인 '홈플런 이즈 백'을 이달 26일까지 연장한다. 당초 해당 행사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3일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홈플러스가 열흘 더 연장한 것이다. 여기에 홈플러스는 이달 13일부터 16일까지 주요 패션 브랜드를 최대 70% 할인하는 '몰빵데이 시즌1' 행사도 동시에 진행한다.

 

홈플러스는 기업회생 신청 직후부터 지금까지 양배추 할인 행사를 비롯해, 화이트데이를 맞아 디저트 판촉 행사까지 이어가며 할인 행사를 지속해 왔다.

 

업계에서는 홈플러스가 현금 확보를 위해 대규모 할인 행사를 활용해 고객 유치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상거래 채권 조기 변제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가용 현금 잔고보다 갚아야 할 대금이 더 많으니 할인 행사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것 아닌가 하는 시각이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 홈플러스는 기업회생 절차 개시로 인해 일시 중지됐던 일반 상거래 채권 지급을 재개했다. 지난 7일 법원은 홈플러스의 첫 번째 조기 변제 신청을 허가해, 홈플러스에게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의 상거래 대금 채권 3457억원을 변제할 것을 결정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6일 기준 가용 현금 잔고는 3090억원이고, 3월 한 달 동안 영업 활동을 통해 유입될 순현금이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총 가용 자금이 6000억원을 초과한다"며 "일반 상거래 채권 지급에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의 계획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3월 한 달간 영업을 통해 총 3000억원의 현금을 확보해야 한다. 홈플러스의 세일 행사 연장 행보가 유동성 현금 자금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홈플러스는 이러한 해석에 대해 선을 그었다. 회사 측은 "2023년 창립 기념 행사인 '홈플런'을 처음 도입한 이후, 행사가 종료되면 고객 반응이 좋았던 상품과 시즌 상품을 총망라해 앵콜 행사를 진행해 왔다"며 "현금 확보를 목적으로 갑자기 행사를 연장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엎친 데 덮친 격 홈플러스 브랜드 모델인 김수현의 사생활 논란이 붉어지면서, 홈플러스의 경영 환경에 또 다른 난관이 생긴 모양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홈플러스 매출 상승에 브랜드 광고 모델이었던 배우 김수현이 큰 몫을 한 걸로 아는데, 지금 이 상황에 사생활 논란까지 터지면서 홈플러스 상황이 더 복잡하게 흘러가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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