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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코너 >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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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재난문자 오발령, "안전경각심 높여야" vs "안전불감증 키운다"

31일 오전 6시27분 북한이 우주발사체(군사정찰위성이 탑재된 위성운반로켓)를 쏘아 올려 서울시가 위급재난문자로 경계경보를 냈으나 '오발령'으로 판명됐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대응은 과한 게 낫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오보 남발이 안전불감증을 키운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는 이날 새벽 6시41분께 시민들에게 "오늘 6시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위급재난문자를 보냈다. 이어 22분 뒤 행정안전부는 "서울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이었다"고 정정 문자를 발송했다. 시의 재난대응을 바라보는 시선은 엇갈렸다. '잘했다' vs '잘못했다' 열에 아홉은 대처가 부족했다고 비판했다. 주부 이모 씨는 "사이렌이 막 울리길래 수도 끊길까 봐 물 받아놓고 애들 깨워서 허둥지둥 밖으로 나왔다"면서 "근데 이게 다 오보라고 해서 허탈했다. 다음에 재난문자가 와도 '또 잘못 보낸 거겠지' 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길 것 같아 화가 난다"고 말했다. 직장인 박모 씨는 "출근을 해야 하나, 가족들이랑 도망을 가야 하나 고민하다가 일단 현금부터 챙겨야겠다는 생각에 비상금을 다 꺼냈다"면서 "오발령이라는 문자를 보고 어처구니가 없었다. 무슨 일을 이따위로 하냐. 진짜 위급한 상황이 생겼을 때 사람들이 대피 안 하면 누구 책임이냐"고 따져 물었다. 시를 질책하는 시민들은 위급재난문자 오발송으로 사람들이 사고의 위험에 둔감해지는 것을 우려했다. 이와 반대로, 이번 재난문자가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김모 씨는 "경계경보 발령을 하는 게 맞다"면서 "북한이 맨날 미사일 날리는 데 사람들이 경각심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모 씨는 "우리나라가 휴전 중인 전시국가라는 걸 잊지 않아야 한다"며 "경계경보 발령은 경각심을 갖는다는 차원에서 당연한 것"이라고 했다. 시의 위급재난문자 발송을 옹호하는 시민들도 이번 경계경보가 실제 대피에 도움이 되진 않았을 거라고 입을 모았다. 무슨 재난이 언제 어디서 일어났는지, 어느 곳으로 대피하라는지 등의 내용이 제대로 나와있지 않은데다가 북에서 미사일이 발사된 후 10여분이 지나서야 뒤늦게 재난문자를 발송해 실제 위기 상황이었으면 경계경보를 받기 전에 사망했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대피소 정보는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해 '민방위→비상시설→대피소' 탭을 차례로 선택하면 찾을 수 있다. 한 누리꾼은 "단순한 오발송을 넘어 행안부와 서울시가 책임을 서로 떠넘기고 국가 업무체계마저 뒤엉켜버려 재난문자 자체가 재난이 됐다"고 한탄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위급재난문자 발송과 관련한 입장 발표를 통해 "긴급문자는 현장 실무자의 과잉대응이었을 수는 있지만 오발령은 아니었다고 판단한다"며 "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고 과잉이다 싶을 정도로 대응하는 것이 원칙이다"고 말했다. 시가 사건의 경위를 파악한 결과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급박한 상황에서 행안부의 경보발령을 전파받은 소방재난본부 민방위경보 통제소 담당자가 상황의 긴박성을 고려해 경계경보 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북한이 통상 동해로 발사하던 것과 달리 이번엔 남쪽으로 발사한 상황에서 일천만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서울시로서는 즉각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경보를 발령한 것"이라면서 "시는 시민 혼선을 막고 신속 정확한 안내를 위해 경보 체계, 안내 문구, 대피 방법 등을 정부와 협조해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재난문자 발송 책임자를 문책할거냐'는 질문에 오 시장은 "정확한 경위 파악이 선행돼야 한다"며 "오발령일 가능성, 과잉대응이었을 가능성, 혹시 있을지도 모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행정을 했을 가능성 이 세가지를 모두 염두에 두고 추후 객관적인 사정을 파악한 다음에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2023-05-31 13:26:08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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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서울 학원 일요휴무제 내년 도입되나… '쉴 시간 보장' Vs '학습권 빼앗는 것'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서울 학원 일요휴무제 내년 도입되나… '쉴 시간 보장' Vs '학습권 빼앗는 것' 공론화위원회, 서울시교육청에 '학원일요휴무제 시행 권고' 3차례 여론조사 찬반 6대 4성이 많지만,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아 '서울 외 학원 원정 수업'· '소규모 스터디 과외' 등 편법도 우려 학원일요휴무제 공론화추진위원회(공추위, 위원장 임승빈 교수)가 3차례 여론조사와 숙의를 거친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에 학원일요휴무제 시행을 권고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 정책연구 결과와 찬반 의견 등을 종합 검토해 조례 제정이나 법제화를 추진해 시행할 방침이다. 학생들의 쉴 권리나 자기주도 학습을 위해 학원일요휴무제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많지만,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공추위는 학생과 교사, 시민 등 171명이 참여하는 시민참여단 숙의 결과 학원일요휴무제 시행을 서울시교육청에 권고했다. 2차례에 걸친 시민참여단 설문 조사의 최종 찬성 의견이 62.6%, 반대 32.7%, 유보 4.7%로 찬성 의견이 많았고, 앞선 시민 3만4655명 사전 여론조사 결과와도 일치했다. 공추위가 공개한 공론화 결과에 따르면, 학원일요휴무제에 찬성하는 이유로 '학생들의 건강권과 휴식권의 제도적 보장'(60.7%)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또 '주말을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19.6%), '높은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15.9%)라는 답변 순이었다. 공추위는 그러나 학원일요휴무제 시행이 학생의 학습권을 제한하거나 법제화의 현실성, 제도도입의 효과성 등 주요 쟁점을 고려해 국민적 공감대를 높일 수 있도록 해달라고 권고했다. 학원일요휴무제가 학생들이 일요일만이라도 학원에 가지 않고 쉬거나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지만, 학교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보충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학원에 가야하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것. 서울시교육청 조례로 시행할 경우 서울 대신 인근 타시도 학원으로 원정 수업을 가거나, 소규모 그룹과외나 편법 학원 교습 등 부작용도 우려된다. 서울시 조례로 2008년부터 시행 중인 밤 10시 이후 심야 교습 금지 역시 학원들의 편법 영업이 이뤄지고 있으나, 사실상 단속이 어려운 상황이다. 학원 업계에서는 학생들이 공교육의 부족한 부분이나, 본인의 학습 역량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사안이고 학원 영업의 자유를 침해한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서울 종로 소재 한 학원 원장은 "학생들의 쉴 권리를 위한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학생에 따라 일요일에 학원에 다녀야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를 일률적으로 금지하는 것에는 반대한다"면서 "학원일요휴무제를 강행하면 개인과외나 타 지역으로 원정 학습자도 생기는 등 부작용이 더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일요일 학원에 못 가는만큼 평일 정규 학교 시간 이후 학원 수강이 증가하면, 오히려 학교 수업 분위기를 해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고1 학부모를 둔 김 모 씨는 "모두가 다 일요일에 학원을 받지 않거나 쉴 수 있으면 좋겠지만, 경제적 여건 등에 따라 그렇게 되기는 힘들 것"이라며 "평일이라도 학원에 가야할텐데, 학교 수업에 더 부담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학원일요휴무제를 초중고 학교급별 어디까지 적용해야 할지나 적용 과목 등 구체적인 시행 방인 중 확정된 것이 없는 상황이다. 조례 제정이나 법제화 등을 통한 시행도 아직은 불투명하다. 학원일요휴무제 시행을 위해서는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거나 별도 조례 제정을 추진해야 하지만, 현행 학원법에서는 조례로 학원 휴강일을 정할 수 없다는 법제처 유권해석이 이미 나온바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지난 2017년 12월 "학원 휴강일을 시도의 조례로 규정하는 것은 법률의 위임근거가 없어 불가하다"며 국회에 법 개정을 촉구한 바 있다.

2019-11-26 15:05:06 한용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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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수능 국어 25번 틀리게 배워 오답…손해배상청구 가능할까

메트로가 법률전문가들에게 물어봤습니다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국어 25번에 대한 논란이 한창이다. 수능 국어 25번의 정답이 온라인 유명 강사 A씨가 강의했던 내용과 완전히 상반된 것으로 제시됐기 때문이다. 수험생 커뮤니티에는 A강사 때문에 문제를 틀렸다는 성토가 자자하다. 해당문항은 평가원이 제시한 답과 유명 온라인 강사가 가르쳤던 풀이가 달라 이의신청이 제기된 상태다. 해당 문제는 고전시가 '월선헌십육경가(신계영)' 중 "월강호 어조(魚鳥)애 새 맹셰 깁퍼시니 옥당금마(玉堂金馬)의 몽혼(夢魂)이 섯긔엿다"라는 구절을 가장 적절하게 해석한 선지를 고르는 문제였다. 평가원은 이 구절은 '정치 현실에 미련이 있다'는 것으로 봐야한다며 정답을 1번으로 정했다. 그러나 A강사는 자신의 교재와 강의에서 '정치 현실에 미련이 없다'고 가르쳤던 게 논란이 됐다. 유명 강사로 불리는 A씨의 강의를 들었던 많은 수험생들이 혼동을 빚은 이유다. 일각에선 A강사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움직임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강료를 받고 강의를 하는 강사가 잘못된 내용을 강의해서 수험생에게 손해를 끼쳤으니 배상을 해야 한단 주장이다. 법률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손해배상 청구 움직임 대해 조심스런 의견을 내놓았다. 최수령 변호사(법무법인 충정)는 "강사에게 고의는 없지만 (강의 내용상) 과실이 있기때문에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는 있다"면서도 "손해배상액은 책임제한으로 얼마 안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수능 문제 속 구절에 대하여 어느 해석이 맞는지 논란이 될 것이다. 이는 추후 평가원의 이의신청결과를 지켜봐야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충윤 변호사(법무법인 해율)역시 "손해배상은 고의 뿐아니라 과실의 경우도 인정되는 것이이기 때문에 손배청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했다. 그러면서 "문학작품은 문맥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므로 일의적으로 의미를 정하기 어렵다"고 하면서 "강사가 최소한 Q&A에서 상이한 해석도 가능하다는 점을 남길 수 있었을텐데 아쉽다"고 평했다. 모든 수능 및 입시 관련 강의에 대한 오류가 손해배상 청구로 넘어가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왔다. 남승한 변호사(법률사무소 바로)는 "강사의 해설이 명백한 오류에 해당한다고 보기도 어려워 고의나 과실이 인정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며 "모든 수능 결과를 두고 별도의 계약이 있었던 게 아니라면 손해배상의 청구근거가 될 계약상 책임이 있다고 보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편, 입시 전문가들은 올해 수능에서는 특별한 문제 오류는 없다고 보고 있다. 평가원은 이의 신청 내용을 심사한 뒤 25일 오후 5시에 최종 정답을 확정해 발표한다. [!{IMG::20191120000113.jpg::C::540::수험생 커뮤니티 '오르비' 갈무리}!]

2019-11-20 13:36:53 손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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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사립대 소송비, 어디까지 교비로 사용해도 될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사립대학 소송비, 어디까지 교비로 사용해도 될까 최근 교육부의 각종 감사가 진행되면서, 사립대학 소송비가 어디까지 교비로 사용해도 될는지가 '뜨거운 감자'로 다시 떠올랐다. 사립대학, 사학(私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초래한 경우로 대학이나 총장을 상대로 한 소송비용을 교비회계로 쓰면서 '횡령' 등의 문제로 불거진 것을 빼놓을 수 없기 때문. 대학들은 "불법으로 처벌받는 경우는 일부고 대개 합법적 사용으로 인정되는 경우라 '교비 사용'을 무작정 불법으로 재단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교비는 등록금 수입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학교교육에만 써야한다고 강조한다. 대학의 재정은 크게 교비회계와 법인회계로 나뉜다. 교비회계는 ▲등록금 수입 ▲국고보조금 ▲기부금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법인회계는 설립자가 학교에 출연한 돈인 수익용 기본재산 등을 말한다. 교비 횡령 논란의 상당부분은 이 돈으로 학교건물을 세우거나 총장이나 이사장 등에게 제기된 소송을 위한 변호사 수임료 등으로 사용됐을 경우다. 그래서 이렇게 사용된 교비가 '학교 교육을 위해 사용된 돈'으로 판단할 수 있느냐에 따라 유무죄가 갈리게 된다. 우선 학교건물을 세우는데 교비가 사용되는 경우에는 조건만 충족되면 별 문제가 없다. 예를 들면, 학교재단이 비등록금회계를 건축적립금으로 변환해 건물을 세울 경우 이는 횡령이 아닌 정당한 교비 집행으로 볼 수 있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또한 교육용으로 만든 건물을 상업용으로 변경하더라도 교육부에 신고만 하면 해당 건물 일부를 상업용으로 변경해도 된다. 물론 이 건물의 상업시설에서 나온 모든 수익은 교비로 사용해야 한다. 이 상업시설에 대한 면적 제한도 없기 때문에 학교가 교육부에 제대로 신고를 하고 수익을 제대로 교비로 환원한다면 문제될 것은 전혀 없다. 변호사 수임료 등으로 교비를 사용한 것도 일정부분 까지는 가능하다. 홍미정 변호사(법무법인 지후)는 "학교 운영과 관련된 소송에 대해서는 교비로 운영해도 된다"며 "다만 교비 이용에 대한 법적 다툼이 발생할 경우에는 판례를 따르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법원의 판례를 보면 한태식 전 동국대학교 총장이 지난 2016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자신에 대한 허위사실을 올린 학생들을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하고 이 비용을 교비로 사용한 경우다. 1심 재판부는 한 전 총장의 소송비용은 자신이 부담했어야 했고, 이를 교비로 지출한 것은 위법이라며 벌금형을 선고했다. 그러나 2심에서는 '담당자의 착오일 가능성이 있다'며 증거불충분의 이유로 무죄를 선고했다. 지난해 대덕대 전 이사장 A씨가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대덕대 일부 교수들이 대학을 상대로 제기한 교원재임용 소송과 관련된 변호사 수임료를 법인 회계가 아닌 교비로 지출한 것에 대해서는 1심에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이 선고됐다. A씨는 항소했지만 고등법원에서는 원심보다 무거운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이 선고됐다. 법원이 변호사 수임료를 학교 운영을 위한 불가분한 지출이었는지를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이다. 대학들은 고의성 또한 중요한 요소라고 말한다. 24일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회장 한국외대 총장 김인철) 주최로 열린 '2019 고등교육 현안 세미나 : 사립대학 교비회계에서 소송비용 세출의적법성' 발표에서 이명웅 변호사(이명웅 법률사무소)는 "횡령죄의 고의를 인정하기 어렵다"며 "결과적으로 자금을 위탁한 본인을 위하는 면이 있더라도 그 죄책을 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교비는 학교 교육에만 써야한다고 주장한다. 교비회계는 등록금 수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임은희 대학교육연구소 원구원은 "대학 운영의 책임은 학교법인에 있기 때문에 학교명예와 관련된 소송비도 법인이 책임져야 한다"며 "학생들을 위해 써야 할 교비를 법인의 쌈지돈으로 쓴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2019-10-24 14:31:47 손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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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지자체, 日 경제 보복 맞불 "속이 다 시원" vs "근시안적 발상"

서울시와 각 구청이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교류중단, '노 재팬' 배너기 설치, 일장기 철거 등의 맞불 전략을 펼치고 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방식의 강경 대응에 "통쾌하다"며 박수치는 시민이 있는 반면 "반일정서를 조장하는 미봉책"이라며 반대하는 주장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양국의 관계 개선을 위해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6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 '노(No) 재팬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는 문구가 적힌 깃발이 펄럭였다. 중구는 이날부터 보이콧 재팬 배너기 1100개를 퇴계로, 을지로, 청계천로 등 관내 22개로에 설치하기로 했다. 이를 둘러싼 시민들의 반응도 제각각이었다. 대한문 앞에서 만난 직장인 김성수(41) 씨는 "십 년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 기분"이라며 "그동안 일본에 맨날 뚜드려 맞아 기분 나빴는데 속이 다 시원하다"며 엄지를 추켜올렸다. 이에 박모(31) 씨는 "일본 정부가 잘못한 건 맞지만 우리나라를 찾은 일본인 관광객들한테는 좀 무례한 행동이다"며 "명동 상인들에게 피해가 갈 것 같다. 깃발 설치하는 데 혈세 낭비하지 말고 그 돈으로 소상공인이나 지원하라"고 일갈했다. 찬반 의견이 갈리는 가운데 중구청 홈페이지에는 보이콧 재팬 깃발 설치를 반대하는 민원이 빗발쳤다. 이날 오후 1시30분 기준으로 약 250개에 달하는 항의글이 게재됐다. 시민 백모 씨는 "국민들은 스스로의 양심에 따라 판단해 불매운동을 진행해왔다"며 "관이 나서면 불매운동의 취지가 훼손된다"고 꼬집었다. 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서울 한복판에 노 재팬 깃발을 설치하는 것을 중단해 달라'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은 현재 1만2800여명의 동의를 받아낸 상태다. 중구청 관계자는 "원래 광복절을 기념해 태극기를 게양할 예정이었는데 지난 2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면서 서울의 중심지로 항의의 뜻을 담아 전달하고자 배너기를 게재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중구는 결국 꼬리를 내렸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 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와 불매운동을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배너기를 철거해갔다. 이에 앞서 강남구는 2일 압구정 로데오거리와 테헤란로, 영동대로 일대에 걸린 외국 국기 251기 중 일장기 14기를 전부 떼냈다. '노 재팬' 배너기 설치에 대한 반대 여론이 우세한 중구와 달리 우호적인 반응이 대다수였다. 강남구 관계자는 "일장기 철거와 관련해 구에 접수된 민원은 0건이다"며 "구에서 일본 깃발을 내리기로 결정하기 전에 테헤란로 변에 걸린 일장기를 떼어 달라는 민원이 들어왔다. 심지어는 구에서 철거하기도 전에 민원인이 일본 깃발 3기를 임의로 내려버렸다"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시점에 일장기를 철거해달라는 민원이 들어와 결정한 사안이다"고 덧붙였다. 일본 깃발을 내리는 데 투입된 비용은 약 48만원이다. 한편 시는 5일 일본 정부에 항의 표시를 위해 일본 지자체와 교류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올해 하반기(10월 13일)에 개최되는 '2019 서울달리기대회' 협찬사에서 한국미즈노 등 일본 브랜드를 제외하기로 했다. 조진구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이런 때일수록 일본 지자체와 교류를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며 "교류를 중단하면 일본에 부정적인 이미지만 심어주게 된다. 악순환이 반복되는 효과밖에 없다"고 충고했다. 양채열 전남대 경영학과 교수는 "외교적인 끈을 놓지 않는 게 중요하다"며 "교류 중단은 전쟁을 하자는 말인데 시민단체도 아니고 지자체에서 교류 중단을 검토하는 건 이치에 맞지 않다"며 "외나무다리에서 만난 두 염소가 서로 싸우다 추락하는 이솝우화처럼 극단적으로 치닫는 건 국익에 도움되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교류를 중단한다고 확실하게 결정한 것은 아니다"며 "최대한 극적인 상황으로 가지 않도록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시민 의견 등을 종합해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9-08-06 14:58:41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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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한강공원 텐트 문 닫으면 과태료, "사생활 침해" vs "낮은 시민 의식 문제"

오늘(22일)부터 한강공원에서 4면이 모두 닫힌 '밀실 텐트' 설치가 전면 금지된다. 공원 내 허용된 구역에서만 텐트를 칠 수 있고 오후 7시가 넘으면 철거해야 한다. 이를 어길 시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서울시의 이 같은 방침을 두고 공원 질서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환영하는 입장이 있는 반면 과도한 규제라며 반대하는 시민도 있다. 22일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에 따르면 한강공원 이용자수는 2008년 4000만여명에서 2017년 7500만여명으로 지난 10년간 약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한강을 찾는 피서객 수가 늘어나면서 공원 내 불법 행위도 증가했다. 최근 3년간 공원 내 과태료 부과 건수는 2015년 3690건에서 2016년 5589건, 2017년 6592건으로 꾸준히 늘어났다. 서울시는 "무차별적인 텐트 설치로 시민들의 쾌적한 한강 이용을 방해할 뿐 아니라 닫혀진 텐트 이용으로 공공장소에서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텐트족과의 전면전을 선포했다. 직장인 박성욱(35) 씨는 "날이 풀리면 아이들을 데리고 한강공원에 자주 나가는데 일부 몰상식한 사람들이 공원에서 문란한 행동을 해 애들 보기 민망할 때가 많았다"며 "시민 의식이 따라오지 못하니 이렇게라도 규제하는 거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사는 윤모(33) 씨는 "무개념과 무질서를 바로 잡는 좋은 제도"라며 "이참에 한강공원에 텐트 설치를 못 하게 아예 막아버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윤 씨는 "매년 단속한다는 말은 하는데 전혀 나아지는 것 같지가 않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앞서 시는 지난 2002년 한강공원 내 야영과 취사 행위를 전면 금지한 바 있다. 텐트 설치는 그로부터 약 10년 후인 2013년 시가 '한강공원 그늘막 이용기준 개선방안'을 내놓으면서 가능해졌다. 당시 시는 그동안 5~9월, 일출 후부터 일몰 전까지였던 텐트 설치 허용기간을 연중으로 확대했다. 대신 그늘막 설치장소를 11개 한강공원에서 잔디밭으로 제한하고, 3면 이상 개방을 2면으로 바꿨다. 서울시의 한강공원 보전 및 이용에 관한 기본조례 제17조 제6항은 한강공원 내 지정된 장소 외에서 야영·취사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1회 적발시 100만원, 2회에는 200만원, 3회에는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과태료 부과 근거는 있었지만 계도에 그쳐 텐트 설치 규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이날 시에 따르면 한강공원에서 취사·야영으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건수는 2015년 7건, 2016년 10건, 2017년에는 3건에 그쳤다. 서울시 관계자는 "다른 위반 행위들은 벌금이 10만원 미만인데 텐트 설치는 과태료가 100만원이나 된다. 개인에게 너무 큰 금액이라 단속 실적이 적은 것"이라며 "그럼에도 시민이 텐트 설치 규정과 관련해 불응하거나 협조를 안 할 시 올해부터는 강력한 의지로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민 임모 씨는 서울시의 정책 제안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을 통해 "한강 텐트 2면 개방과 7시까지 제한은 사생활 침해다. 바바리맨 잡는다고 바바리를 못 입게 하는 거랑 뭐가 다르냐"며 "대책을 1차원적으로 내지 말고 제대로 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 대학원생 김모(27) 씨는 "공산주의 국가도 아니고 '텐트 4면 중 2면 개방만 허용'이라고 못 박는 것은 너무 지나친 간섭"이라며 "이런 건 시민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과도한 규제일 수도 있겠지만 공공장소에서 불미스러운 일들이 자꾸 나온다는 민원이 빗발쳐 단속을 하게 됐다"며 "시의원 시정질문에서도 이 같은 지적이 나왔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여의도에 사는 지역 주민들은 텐트 설치 때문에 사람들이 배달음식을 시켜먹어 쓰레기양이 많아지고 없었던 쥐까지 나오는 등 환경이 열악해졌다고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2019-04-22 14:47:05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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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서울시, 여성 전용 택시 "늘려달라" vs "역차별이다"

서울시가 내달 중 여성 전용 택시를 도입한다. 여성들은 "늦은 밤에도 마음 편히 택시를 탈 수 있게 됐다"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반면, 남성들은 "또 여성 전용이냐. 명백한 역차별"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오는 3월 초부터 서울 시내에서 여성 전용 택시 '웨이고 레이디'가 운행된다. 손님과 운전자 모두 여성인 택시로 남성 승객은 탈 수 없다. 웨이고 레이디는 시범 운영 기간인 3개월간 20대 규모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직장인 임모(여·29) 씨는 "야근을 마치고 집에 갈 때 버스가 끊기면 택시를 타고 가야 하는데 운전자가 여성이면 아무래도 마음이 좀 놓일 것 같다"며 "요새 흉흉한 사건이 많아 밤에 택시타기가 무서웠는데 이런 서비스가 생겨서 좋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처럼 여성들은 '웨이고 레이디' 서비스를 반기는 입장이다. 최근 여성 택시 이용자와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범죄가 늘어나면서 불안감이 커졌기 때문이다. 지난달 11일에는 택시기사가 술에 취한 여성 승객을 선유도공원으로 끌고 가 흉기로 위협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달 10일 경기도 남양주시에서는 술에 취한 40대 남성이 여성 택시기사를 무차별 폭행하고 달아나는 일도 있었다. 사건 발생 16시간여 만에 경찰에 자진 출석한 그는 "술에 취해 범행 사실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 전용 택시의 공급량을 더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서울 성동구에 사는 김모(여·27) 씨는 "서울 전역에 택시가 몇 대인데 20대 밖에 운행을 안 하냐"며 "더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김 씨는 "이제 여성은 안전에도 비용을 지불하게 됐다"며 씁쓸함을 감추지 못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서울에 등록된 택시는 총 7만1829대이며, 운전자 수는 8만475명이다. 시는 2020년까지 '웨이고 레이디'를 500대로, 여성 운전자를 1000명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여성 전용 택시는 전체의 약 0.69%를, 웨이고 레이디 운전자는 1.25%를 차지하게 된다.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숫자다. 웨이고 레이디 택시 운송가맹사업자인 타고솔루션즈 관계자는 "승객 수요가 많다면 여성 전용 택시를 500대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성 전용 택시 운영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있다. 윤모(32) 씨는 "여자만 탈 수 있는 택시 자체가 역차별이다"면서 "진정한 남녀평등을 원한다면 여성 전용은 그만 만들어야 한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성 전용 택시가 생기는 건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서다"며 "추가 비용이 있기 때문에 역차별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시는 지난 2007년 '여성이 행복한 도시 프로젝트 4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여성 전용 콜택시를 운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시는 여성 택시 운전자를 모집하지 못해 해당 사업을 접어야 했다. 타고솔루션즈 관계자는 "웨이고 레이디는 월급제와 100% 예약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여성 운전자 모집에 무리가 없을 거라고 본다"며 "사납금을 맞춰야 하는 부담도 없고 길가에서 손님을 태우느라 고생할 필요도 없어 지원자 모집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2019-02-11 15:15:07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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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서울시 친환경 무상급식, "보편 복지" vs "선별 복지"

"2011년 서울시장에 당선되고 나서 처음으로 결제한 서류가 초등학교 무상급식 예산안이었다. 현재 약 70만명의 청소년들이 이 혜택을 보고 있다. 친환경 무상급식은 건강한 미래세대를 키우는 일이자 값을 매길 수 없는 투자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0월 29일 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고교·사립초 친환경 무상급식 계획'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오는 2021년부터 서울 시내 모든 초·중·고교에서 무상급식이 전면 시행된다. 이에 일부 시민들은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무상급식의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필요하지 않은 아이들까지 지원하는 건 '혈세 낭비'라며 반대한다. 반면 전문가들은 헌법에서 보장한 기본권이자 국가의 의무라며 모든 학생이 보편적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무상급식 진행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보편 복지는 낭비가 아니다. 서울시가 지난 8월 발간한 '친환경 무상급식 성과 백서'에 따르면 친환경 무상급식으로 지난 4년간 4조원이 넘는 생산유발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2011~2014년 무상급식에 2조2576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결과 4조1913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있었다. 이는 10억원의 예산을 급식에 투자하면 직·간접적으로 18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친환경 무상급식은 일자리 창출 효과도 컸다. 친환경 무상급식을 통해 연평균 25만5000명, 지난 4년간 102만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졌다. 친환경 유통센터 설립과 식료품제조업 생산 증가로 인한 고용 확대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졌다. 양채열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무상급식은 세금으로 하는 공동구매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편 복지로 접근할 경우 규모 경제의 효율성이 생긴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급식 품질 향상 옵션으로 '급식 펀드' 제도를 도입해 노블레스 오블리주(직위에 따른 도덕적 의무) 차원에서 접근하면 보편 복지에 대한 사람들의 거부감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권일남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교수는 "무상급식 신청 과정 중 아이들이 겪는 상대적인 박탈감과 차별 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보편적 복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돈 없는 사람은 주고, 있는 사람은 주지 말자 이런 차별의 논리를 떠나 국가나 교육 기관이 아이들을 책임진다는 관점에서 무상급식은 모두에게 평등하게 지원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상위 10%를 선별하는 행정 비용도 만만치 않다. 지난해 국민의당 정책위원장으로 아동수당 정책 조율에 참여한 이용호 무소속 의원은 선별적 복지 차원에서 아동수당 지급 대상 중 상위 10% 가구를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잘못된 판단이었다며 정책 수정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금수저를 배제하기 위해 아동수당은 선별적 복지로 지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해 결국 관철시킨 바 있다"며 "그러나 정책 추진과정에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벌어지는 부작용을 발견했다"고 고백했다. 보건복지부의 연구용역 결과 아동수당 지급대상에서 소득 상위 10%를 걸러내기 위한 행정비용이 1600억에 달했기 때문이다. 이는 매년 8만 가구가 아동수당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이 의원은 "이는 아동수당 대상 가구 중 소득 상위 10%인 가구가 9만 가구인 점을 고려하면 행정 비효율"이라며 "이러한 현실을 감안했을 때 모든 가정에 아동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무상급식은 탁상행정 서울 강남에 사는 시민 박모(54)씨는 "부잣집 애들한테 공짜 밥을 왜 주는 거냐. 사정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지원하는 건 이해한다. 무상급식 전면 도입은 세금만 축내는 일이다"고 말했다. 박 씨는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무상급식은 선별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직장인 김모(34) 씨는 "요새 누가 밥 굶고 다니냐. 서울시의 친환경 무상급식 정책은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전시행정이다"고 지적했다. 무상급식 확대의 가장 큰 문제는 예산이다. 올해 기준 무상급식 예산은 약 4533억원에 달한다. 이를 서울 전체로 확대하면, 2019년 970억원, 2020년 1580억원, 2021년에는 약 2200억원의 예산이 추가로 필요하다. 예산지원 비율은 서울시 30%, 서울시교육청 50%, 자치구 20% 등이다. 또 하나의 논란은 그간 무상급식 대상이 아니었던 사립초등학교와 국제중학교도 이번 무상급식 대상에 포함됐다는 점이다. 그 돈으로 차라리 학교 화장실 등 시설 공사를 하거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에게 쓰는게 낫다는 주장이 나온다. 무상급식 보다는 급식을 질을 높여야 한다는 주문도 나온다. 무상급식 실시 후 급식의 질이 낮아져 급식을 먹지 않는 아이들이 많아졌다는 문제도 있다. 무상급식 보다는 집값이나 물가를 잡으라는 요청도 이어진다. 따라서 세금을 재원으로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무상급식은 세금이 들어간다는 면에서 '복지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대권을 노린 박원순 시장의 선심 행정이라는 지적이다.

2018-11-07 16:11:42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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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카카오 카풀 반대 택시 파업··· "생존권 사수" vs "이용자 편의 추구"

카카오 택시의 카풀 서비스 도입 추진에 반발한 택시기사들이 총파업에 나섰다. 18일 오후 광화문 광장 앞은 "카풀 빙자 자가용 불법영업 퇴출!"이라는 문구가 적힌 붉은 띠를 머리에 두른 택시기사들로 발비딜 틈 없이 붐볐다. 택시 업계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가 기사들의 생존권을 위협한다"며 반대한다. 반면, 일부 시민들은 "택시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서비스가 생기면 좋을 것 같다"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6일 '카카오 T 카풀'에서 드라이버로 활동할 크루를 모집한다고 밝힌 바 있다. 카카오 T 카풀은 가는 방향이나 목적지가 같은 이용자들이 함께 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자동차 운전자는 기름값 일부를 벌고 이용자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차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의 택시노조는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 이날 오후 2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었다. 비대위는 이날 시위에서 ▲자가용 불법 유상운송행위 및 알선 근절 ▲기만적 카풀 빙자 자가용 불법영업 퇴출 ▲화물자동차 불법 여객운송 근절 등을 요구했다. 심상훈 전국택시노동조합 위원장은 "시민 안전을 위해서라도 카풀 서비스는 도입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영업 허가 없이 운영하다가 발생하는 사고는 누가 책임질 거냐"고 반문했다. 심 위원장은 "카카오는 출·퇴근 시간에만 카풀 서비스를 하겠다고 하지만 이미 약속을 지키지 않은 선례가 있다"면서 "무료로 운영한다고 약속해놓고 유료 호출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강한 불신을 나타냈다. 경기도 파주에서 온 택시기사 유병철(62) 씨는 "택시기사가 이렇게 많이 모인 건 처음이다. 역대 최대이자 최초다. 경기가 그만큼 안 좋다"면서 "가뜩이나 수입도 적은데 카풀 서비스까지 도입하면 택시기사들은 다 죽으라는 거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서울 강동구에서 온 택시 운전사 한돈우(65) 씨는 "강동구 천호동에서 광화문까지 택시비가 1만8000원이다"며 "카풀 서비스 운전자는 일인당 1만원만 받고, 3명을 태워 천호동에서 광화문까지 오면 3만원을 벌게 된다. 사람들은 비용이 저렴한 카풀을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택시기사들은 카카오 카풀 서비스가 시작되면 너도나도 다 운수업에 뛰어들어 택시 산업 자체가 사라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경력 30년의 개인택시 운전사 최창석(59) 씨는 "정부에서 신산업을 시장에 진입시키겠다"며 "서민 잡기, 기사 죽이기를 하고 있다"며 "서민 생존권부터 우선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시민들의 반응은 사뭇 달랐다. 양천구 목동에 사는 김민경(23) 씨는 "택시비가 비싸 평소에도 잘 이용하지 않았다"며 "싸게 이용할 수 있는 택시(카풀 서비스)가 생기면 자주 이용할 것 같다"고 반가워했다. 직장인 하성훈(35) 씨는 "택시 기사들이 서비스를 개선할 생각은 안하고 맨날 밥그릇 싸움만 하고 있다"며 "최근 택시비 인상 문제와 더불어 카카오 카풀 서비스도 반대하는 걸 보니 좀 이기적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2018-10-18 16:13:20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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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서울 택시 기본요금 인상 "서비스 개선 먼저" vs "처우 개선 시급"

서울시가 택시 기본요금을 4000원 인상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택시 업계는 '인상 폭이 작다', 시민들은 '서비스 이용 부담이 크다'며 모두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일 '택시노사민전정 협의체 4차 전체 회의'를 열고 기본요금 조정, 택시 운수 종사자 처우, 서비스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협의체는 이날 택시 기본요금 인상안과 심야 할증시간 확대 등을 확정해 시에 보고했다. 이에 따라 택시 기본요금이 4000원으로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택시 기본요금은 지난 2013년 2400원에서 3000원으로 인상된 뒤 5년간 동결되어 왔다. 차순선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1000원 인상은 너무 적다. 기본요금이 최소 1200~1300원은 인상되어야 한다"며 "사후 5년을 바라봤을 때 물가인상분만큼도 못 오르고 최저임금도 못 따라가는 수준이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요금 수준이나 내용이 결정된 게 없다"며 "어제 회의는 택시 정책과 관련한 여러 안건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정책 자문을 구한 거지 의결을 한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협의체는 이날 회의에서 택시요금 인상 시 운전자 처우개선 수준을 2019년 서울시 생활임금을 충족하는 범위에서 다양한 택시요금 정책을 검토해 서울시가 정하도록 권고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1일 내년 서울 생활임금 시급을 올해보다 10.2% 인상한 1만148원으로 확정해 발표했다. 택시 기본요금이 4000원으로 오르면 서울 택시기사의 월평균 소득은 285만원이 된다. 시민들은 택시 요금 인상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직장인 김정은(31) 씨는 "한 번에 33%를 올리는 건 좀 너무하지 않냐"며 "야근할 때 버스가 끊기면 택시를 이용했는데, 이제 야근 수당에서 택시비를 빼면 남는 것도 없겠다"며 허탈감을 나타냈다. 강서구 화곡동에 사는 이모(34) 씨는 "서울 외곽 지역에 살다 보니 밤늦게 택시를 타면 승차거부를 당할 때가 많다"면서 "서비스는 개선하지 않으면서 요금만 올려달라 하는 건 무슨 심보인지 모르겠다"며 불편함을 토로했다. 서비스 개선과 관련해 시는 승차거부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승차거부 신고포상금제, 특수목적용 택시(펫 택시) 도입 등을 검토하고 있다. 택시기사 박모(62) 씨는 "기본요금이 충분히 오르면 기사들이 서비스를 하지 말라고 해도 알아서 하게 될 것"이라며 "투입(인풋)이 있어여 산출(아웃풋)이 있는 거 아니겠냐"고 말했다. 한편, 시는 협의체에서 결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대시민 공청회, 시의회 의견 청취, 택시정책위원회 등의 절차를 거쳐 요금 인상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요금 인상은 별도의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청취하고, 물가대책 위원회를 여는 등의 과정이 남아있다"며 "아직 확정된 사항이 아니다"고 말했다.

2018-10-03 14:59:04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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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비 오는 날도 운영되는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불편해" vs "차에게 뺏긴 거리 시민 품으로"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16일 오후 4시 20분, 서울 세종대로는 사람과 차로 붐비는 여느 주말과 달리 텅 비어 있었다. 서울시가 이날 광화문 삼거리에서 서울광장까지 약 1.32km 구간을 '차 없는 거리'로 운영했기 때문이다. 비가 내려 한산해진 도심 한복판을 걸을 수 있어 좋다는 시민이 있는 반면 거리에 차가 못 다녀 불편하다는 사람도 있다. 서울시는 지난 2007년부터 매년 '세계 차 없는 날'(9월 22일) 주간에 '서울 차 없는 날'을 지정·운영해왔다. 올해는 추석 연휴 기간을 고려해 한 주 앞당겨 행사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시는 일요일인 16일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광화문과 서울광장 사이 교통을 통제했다. 세종대로 사거리 인근에서 만난 시민 김모(27) 씨는 "오늘이 차 없는 날인지 몰랐다. 비가 와서 사람도 없는데 무슨 행사를 한다는 건지 모르겠다"면서 "버스가 늦게 와 약속 시간에 늦을 것 같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행사 당일 오후 4시 30분부터는 풍물패의 길놀이와 환경마당극 등의 무대가 준비되어 있었지만, 축제 10분 전까지도 사람이 거의 없었다. 비가 내려 시민 참여도가 저조한데도 행사를 강행한 셈이다. 앞서 시는 비 예보가 있던 지난 4월 22일과 5월 6일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행사를 취소한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념식이 열린 오전에는 비가 한 두 방울 밖에 안 내려 행사를 진행했다"며 "매주 운영되는 '차 없는 거리' 행사와 달리 '차 없는 날'은 1년에 한 번 열리는 행사이다. 이미 준비가 완료된 상태라 당일 비가 온다고 해서 취소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강동구 천호동에서 온 이모(30) 씨는 "저 차는 왜 행사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세종대로를 지나다니는 거냐"면서 "누구는 지나가게 해주고 누구는 못 가게 하는 게 말이 되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시 관계자는 "비상차로 다니는 행사용 차량"이라며 "무대 철거 후 공연장의 짐을 옮기기 위해 이용된 차량이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이날 밤에 비가 내려 행사를 일찍 마쳤다. 교통 통제는 예정(20시)보다 이른 오후 7시 33분부터 해제됐다"고 덧붙였다. 세계 차 없는 날 행사는 1997년 프랑스 항구도시 라로쉐에서 '도심에서 자가용을 타지 맙시다'라는 시민운동으로 시작됐다. 현재 전 세계 47개국 2000여 개 도시에서 참여하고 있다.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고,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온실가스와 대기오염을 줄여나가자는 취지이다. 대학생 윤소현(22) 씨는 "비가 내려 평소보다 조용하고, 운치 있어 좋다"며 "계속 이렇게 주말만이라도 차에게 빼앗긴 길을 사람들에게 돌려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2018-09-17 15:20:39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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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내 청춘도 소중한데"…반복되는 병역 혜택 '박탈감' 논란

예체능계 병역 혜택 논란이 뜨겁다. 운동 선수와 유명 가수의 병역특례 논쟁이 벌어지면서, '군대는 일찍 성공하지 못한 남자가 끌려가는 곳'이라는 인식이 굳어진다는 비판이 나온다. 각 분야에서 국위선양을 하는 젊은이들의 경력이 끊어져서는 안 된다는 반론도 나온다. ◆정치권은 "특례 기준 고치자"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의 화두는 출전 선수들의 병역특례였다. 특히 외신과 국내 팬들은 축구 선수 손흥민(26·토트넘)의 병역 면제 여부에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게임에 참가한 선수 가운데 병역 특례 혜택자는 42명이다. 이 가운데 29명이 축구 또는 야구선수다. 야구의 경우 WBC(월드 베이스볼 클래식)과 달리 상대적으로 낮은 전력으로 출전하는 일본과 대만을 꺾으면 된다는 점에서 논란이 일었다. 올림픽과 월드컵에서 활약해 온 손흥민 선수의 병역 문제가 한일전에 달렸다는 사실도 문제로 거론됐다. 병역법에 따르면, 국내외 예술 경연 1~3위에 입상하거나 올림픽 대회 3위, 아시아경기대회 1위를 한 경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예술·체육요원으로 추천할 수 있다. 예술·체육요원의 의무 복무기간은 2년 10개월이지만, 기본 군사훈련을 받은 뒤에는 프로 선수로 계속 활동하면 된다. 예술·체육요원 복무가 사실상 군 면제로 불리는 이유다. 운동 선수들의 병역 특례에 대한 잡음이 이어지자, 병무청은 3일 병역 특례 기준을 엄격히 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에서는 병역 특례 형평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고전 음악 콩쿠르 1위는 병역 특례를 받지만, 빌보드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은 예외인 점을 문제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도 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로또에 가까운 현행 제도 개선을 주장하고, 선수가 은퇴 후 재능기부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젊을 때 성공 못하면 입대" 박탈감 대책 필요 반면 현행 병역 특례 제도 자체가 평범한 젊은이를 주눅들게 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재능과 운이 일찍 피어나지 못한 20대가, 또래에 비해 두각을 나타내지 못해 군대에 간다는 인식으로 이어져 국방력에 도움이 안 된다는 설명이다. 대학생 임기혁(26)씨는 "국제대회에서 우승한 선수들은 이미 최고의 명예와 이후 이어질 경제적 이익까지 얻게 됐다"며 "여기에 박탈감을 느끼게 하는 혜택을 준다는 건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전남에 거주하는 위모(32)씨도 "적용 범위를 넓히지 않는 선에서 현행 병역 특례에 찬성한다"면서도 "운동 선수와 아이돌을 떠나, 그 사람이 제대로 능력을 발휘할 시기에 국가가 강제로 군대로 불러들이지 말고 징집 연령대를 늦추는 식으로 개선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도 병역 혜택 확대 반대 글로 가득하다. 청원자들은 방탄소년단 같은 대중예술인의 성과는, 기획사의 자본이 가수의 사익 추구와 맞물린 결과라는 점에서 국가대표 선수와 다르게 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병역 특례 자체를 없애야 한다는 청원도 늘어나고 있다. 전세계가 촘촘히 이어진 '초연결사회'에서 묵묵히 제 역할을 하는 한국 젊은이들의 모습이 민간외교이자 국위선양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끊이지 않는 군 면제 논란을 두고, 학계에서는 '국위선양'에 대한 재정의와 지역 사회 중심의 재능기부가 이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장영 국민대 사회학과 교수는 "20대에 세계 주요 산 정상을 연달아 정복하거나, 요트로 대양을 건너도 국위선양이 될 수 있으니 그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하다"며 "손흥민 선수의 경우 은퇴 후 울릉도 같은 섬이나 시골 마을에 머물며 현역병 복무기간의 2.5배 동안 학생들을 지도하면 공동체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가 은퇴 후 현역의 두 배가 넘는 기간동안 재능 기부 하겠다는 선수들을 심사하는 방안이다. 이렇게 되면 선수의 재능을 젊은 시절 펼치게 하면서도 현역 입영 기피에 징벌적 성격을 더해 형평성을 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2018-09-04 13:56:54 이범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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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방공호, "일제 잔재 청산해야" vs "다크헤리티지로 활용하자"

일제가 태평양전쟁 당시 연합군의 공습에 대비해 세운 방공호의 폐쇄 여부를 두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기 위해 방공호를 없애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이를 보존해 다크헤리티지(부정적 문화유산)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1944년 일본은 경희궁 내 융복전과 회상전 터 옆에 방공호를 세웠다. 현재 서울역사박물관 주차장에 있는 경희궁은 과거 조선총독부 채신부와 약 700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었다. 방공호는 전쟁 때 통신시설을 갖춘 전시사령부로 이용하려는 목적으로 지어졌다. 길이 100m, 폭 7m, 높이 5m 규모의 2층짜리 터널식 구조인 이 방공호 내부에는 20여 개의 크고 작은 방들이 들어서 있다. 건물 외벽은 3m 두께의 콘크리트로 둘러싸여 외부 폭격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방공호는 지난 2002년 식민시대 잔재를 궁궐 한복판에 남길 수 없다는 여론과 경희궁 3차 복원계획에 따라 철거가 추진됐다. 공사는 예산확보의 어려움으로 무기한 연기됐다.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소장은 15일 "경희궁 방공호는 역사적으로 아픈 상처를 기억하고 이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보존해야 한다"며 "일제 침략의 증거를 남겨두기 위해서라도 지역 문화재로 남겨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역사박물관 관계자는 "경희궁 방공호는 임시개방을 통해 시민들이 박물관에 신청하면 관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전시시설로 사용하려면 용도를 변경해 대피시설 등을 개축해야 하는데, 예산도 많이 들고 행정상 풀어야 할 문제가 많아 전면공개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상암2지구 개발사업 중 발견한 일본군 장교관사와 방공호는 2010년 복원 이후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SH공사는 2005년 마포구 상암2택지개발지구 조사 과정 중 일본군 관사로 추정되는 건물 22개 동을 발견했다. 문화재청과 SH공사는 일제의 아시아 침략을 보여주는 문화유산으로써 일본군 관사의 보존 가치를 인정해 건물 2개 동과 방공호 1기를 복원, 문화재등록을 추진했다. 이 소식을 접한 상암 월드컵파크 지역 주민들은 "치욕스러운 역사의 흔적을 문화재로 등록해 보존하지 말라"며 반대했다. 결국 문화재 등록은 무산됐고, 10억원을 넘게 들여 복원한 유적은 현재 흉물로 방치된 상태다. 문화재청은 "문화재란 역사적 교훈이 되는 것을 포괄하며, 후대에 전승할 목적으로 보전하는 것"이라며 "이런 맥락에서 일제 강점기에 형성된 시설의 경우 문화재적 가치와 역사적 의미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문화재 등록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상철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관리학과 교수는 "지역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방공호 복원·보존은 지역의 문맥에 따라 접근해야 한다"며 "'역사적으로 의미 있기 때문에 무조건 보호해야 한다'는 식으로 접근하지 말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네거티브 헤리티지의 존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16일 문화재청은 현재 문화재로 등록된 방공호는 등록문화재 제588호 '구 목포부청 및 방공호'가 유일하며, 태평양전쟁 유적은 '제주 사라봉 일제 동굴진지' 등을 포함 총 14건이라고 밝혔다.

2018-08-19 14:06:32 김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