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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코너 > 세계로 도약하는 K-방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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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KAI), 방산의 새 역사 쓴다…하반기 실적 개선 자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K-방산과 K-항공기술의 선봉장으로 나서며 '방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항공·전투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KAI는 올해 실적 개선에 자신감을 보이며 방산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 납품 본격화로 '청신호' 들어온 하반기 실적 올해 2분기 예상보다 저조한 실적을 낸 한국항공우주(KAI)의 실적은 하반기에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12대의 FA-50 폴란드 수출 실적과 공군 TA-50 ILS(종합군수지원) 물량 실적이 반영되면 KAI의 실적 반등은 거의 확실하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KAI는 2023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7335억원, 영업이익 84억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 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9.7% 늘어난 매출이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75.6% 떨어졌다. 앞서 컨센서스 추정 기관 중 3곳 이상이 KAI의 2분기 매출액을 7317억원, 영업이익을 344억원으로 예상한 바 있는데 영업이익은 이보다 더 낮게 나와 시장의 이목을 끌었다. 그럼에도 KAI는 순항 중이다. 2분기 수주는 전년 동기(1334억)와 비교해서는 85.8% 증가한 2479억원으로 집계되며 상반기 수주 누계는 1조 6257억원에 달했다. 현시점에서 집계한 수주 잔고는 25조원으로 향후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다. KIA는 초소형 위성 등 미래 신성장 사업 착수에 따른 초기 투입비용이 반영됐으며, 국내 관용헬기 시장 확대를 위한 추가 비용 등이 충당금으로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분위기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KAI 측은 "하반기에는 폴란드 수출이 본격적으로 늘고 1분기 순연된 물량들이 반영되면서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며 "이번 2분기는 이미 매출은 늘어나더라도 이익률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예상했다"고 말했다. KAI의 수출 품목이 단기간 품목이 아니라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계약 수주를 이뤄내더라도 납품 후에 실제적인 이익으로 잡히기 때문에 제품 판매가 이익률에 반영되는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폴란드 계약 대수 48대 가운데 12대를 2023년 연말까지 우선 납품하고, 36대는 폴란드 공군의 요구도에 맞춰 FA-50PL(폴란드) 형상으로 2025년 하반기부터 2028년까지 순차적으로 납품할 예정이다. KAI의 자신감은 실적 기반의 수주 잔고에 기반한다. 상반기 말 기준 KAI의 수주잔고는 2023년 8월 기준 25조199억원이다. 수주잔고는 ▲국내사업 7조7000억 ▲완제기 수출 6조1000억 ▲기체부품사업 11조2000억원 등으로 구성돼있다. 지난해 3분기 폴란드와 체결한 2조5623억원 규모의 경공격기 FA-50 48대 수출계약은 대규모 매출을 견인할 전망이다. 국산 기술로 개발한 전투기 FA-50의 유럽시장 진출은 폴란드 수출이 최초다. 폴란드 군이 FA-50을 성공적으로 운용하게 되면 KAI의 추가 수출 계약에도 청신호가 들어올 수 있다. 이 밖에도 KAI는 이집트와 FA-50 36대의 수출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방산 업계에서는 이집트 시장을 공략하면 이를 기점을 이집트 주변국도 공략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거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한결 키움증권 연구원은 "3분기부터 수익성이 높은 폴란드향 FA-50의 매출 인식이 본격화됨에 따라 실적 턴어라운드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폴란드향 FA-50은 3분기 5대, 4분기 7대가 납품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K9 자주포, K2 전차의 사례에서 확인된 폴란드향 수출 물량의 수익성은 매우 우수한 편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완제기 사업 부문이 전사 실적 개선을 이끌 것"이라고 분석했다. ◆ 전투기 전문가 CEO가 이끄는 KAI…인수는 'NO' 현재 KAI를 이끌고 있는 수장은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이사 사장이다. 강 사장은 공군의 주요 보직을 거치고 영국 왕립시험비행학교 최고 전문과정을 이수한 항공 전문가로 신임 받고 있다. 첫 공군 출신 CEO로 KAI의 경쟁력을 높여줄지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강 사장은 공군사관학교 출신으로 공군 조종사로 임관해 제5전술공수비행단장, 남부전투사령관, 공군교육사령관, 공군참모차장을 지낸 뒤 공군 중장으로 예편했다. 전역 후 경남 사천시 항공우주산업 정책관, 영남대 석좌교수를 거쳐 KAI 대표이사에 지난해 8월 선임됐다. 그는 취임 후에는 수출과 연구·개발(R&D)에 주력하고 있다. 폴란드를 상대로 올린 수출이 큰 성과로 꼽히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의 수주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미 말레이시아에서 1조2000억원 규모의 FA-50 18대 수출 계약을 확보하기도 했다. 강 사장은 R&D 부분에서도 퀀텀 점프를 시도한다. 강 사장은 R&D 부문에는 1조가 넘는 금액을 투자해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강 사장은 올해 3월 공군호텔에서 기자간담회에서 'KAI의 중장기 전략'에 대한 경영계획을 발표하고 연구개발에 2027년까지 1조5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한 바 있다. 강 사장은 "향후 5년간 제품 개발에 7100억원, 플랫폼 개발에 4600억원, 신기술 확보 미 인재 양성에 3300억원 등 총 1조5000억원의 단기적인 투자 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특히 연구개발(R&D)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30년 후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 사장은 KAI의 매각설에 대해 선을 그었다. 그는 "한국 항공 우주 전력의 70% 이상을 KAI가 담당하고 있다"며 "과연 이를 민간에 넘겼을 때 안보가 담보되겠느냐는 의문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항공우주전력의 50% 이상을 납품하는 핵심 기업을 민간에 넘기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무엇보다 임직원 90% 이상이 반대하는 만큼 임직원들과 입장을 같이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대주주인 윤희성 한국수출입은행의 은행장도 국회에서 KAI 지분 매각 계획이 없다고 밝히며 매각설을 일축한 바 있다.

2023-08-22 16:31:13 허정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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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로 도약하는 K-방산] LIG넥스원, 혁신으로 K-방산 역사를 쓰다

미사일 방어 체계는 국방력을 좌우하는 핵심 전력이다. 현대전에서 미사일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아진 영향이다. 특히나 휴전중인 한반도에서 북한이 순항미사일 발사에 박차를 가하는 상황, 한국 정부도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IG넥스원은 KAMD를 주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거의 유일한 방산 전담 기업으로, 50년 가까이 방산 사업에만 몰두하며 기술 수준을 끌어올려왔다. ◆ 천궁 앞세워 한국형 방공 책임 21일 업계에 따르면 LIG넥스원이 자랑하는 대표 무기는 천궁이다. 천궁은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로, 미사일과 전투기 등 공중 공격을 인식하고 빠르게 격추할 수 있어 대공 방어 핵심 무기로 손꼽힌다. 고도를 높이는 등 성능을 업그레이드 한 천궁2는 '한국형 패트리어트'로 불리며 KAMD 핵심전력으로 손꼽힌다. 최대 사거리 40km에 고도 40km 항공기와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다. 마하 4.5 속도로도 정확한 명중률을 자랑한다. 한화에서 발사대와 레이더 체계 등을 공급받지만, LIG넥스원이 최종 완성한다. 천궁2는 해외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한다. 지난해 아랍에미리트(UAE)에 4조원 규모 계약을 체결하며 K방산 역사를 다시썼다. 1발에 15억원에 달하는 고가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추가 수출까지 논의 중이다.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가 직접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천궁2 수출은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UAE에 이어 중동 지역에서도 천궁2에 주목하는 가운데, 당장 말레이시아가 천궁2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면서 내년에는 계약 성사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LIG넥스원은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싱가포르를 비롯한 동남아 국가로도 수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신궁도 LIG넥스원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이다. 천궁2를 양산하기 전 LIG넥스원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제품이었을 만큼 우수한 성능과 효율성을 자랑한다.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수주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신궁은 휴대용 대공 무기다. 사람이 들고 쏘는 방식으로, 마하2 속도로 5km 가량 사거리를 보유한다. 수입에 의존했던 적외선 탐지기 등 탐색기를 국산화하는데도 성공했다. 한국형 사드로 불리는 L-SAM도 LIG넥스원이 한화와 함께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고도를 50~60km까지 높인 고고도 미사일방어 시스템이다. 미국 SM-3보다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밖에도 LIG넥스원은 천마와 현궁 등 다양한 미사일 무기들을 만들고 있다. 함정에서 사용하는 해궁과 해성, 대잠용 어뢰인 청상어와 홍상어 등을 통해 해군 전력 증강에도 기여하고 있다. ◆ 정비 넘어 기술 혁신 주도 LIG넥스원은 1976년 처음 설립돼 미국산 미사일 창정비를 하는 작은 회사로 시작했지만, 경제 성장과 함께 다양한 기술을 자체 개발하며 국내 방산 산업 성장을 주도하며 이제는 세계적인 종합 방산업체로 거듭났다. 금성(현 LG)그룹 계열사인 금성정밀공업으로 시작한 LIG넥스원은 당초 호크와 나이키 등 창정비를 주 업무로한 방위산업체였다. 그러다 1984년에는 해양레이더 GS-710, 1991년에는 금성전기 방위사업을 인수하며 저고도 탐지레이더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등 쾌거를 이뤘다. 1994년에는 세계에서 3번째로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개발에 성공한 사실이 뒤늦게서야 공개되기도 했다. 2000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자주국방을 위한 독자기술 개발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중어뢰 백상어 초도 출하와 신궁 개발, 휴대용 무전기 PRC-999KE/C를 인도네시아에 수출하기도 했다. 2007년 독립해 LIG넥스원으로 방산 전문 기업으로 자리를 잡고 나서는 2011년 판교하우스를 개관하고 이듬해 유도미사일 해성을 중남미에 수출하는 등 굵직한 성과들을 이어갔다. LIG넥스원은 기술과 혁신을 기반으로 ▲오픈 ▲커넥트 ▲플레이 등 3가지 비전을 통해 미래 국방산업을 선도한다는 포부다. 주력 사업은 단연 정밀 타격 무기(PGM)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PGM 매출 비중은 55.9%에 이른다. 매출액이 1조2416억원이다. 다만 LIG넥스원은 미래 먹거리도 이미 확보해둔 상태다. PGM 비중이 올 상반기에는 비중이 50.9%로 축소, 대신 지휘통제/통신 부문 비중이 23%로 전년(17.9%)보다 대폭 상승했다. 빠르게 전자화되는 방산 산업에서 일찌감치 두각을 나타내온 통신 기술에 더해 핵심 기술을 꾸준히 확보해온 덕분이다. 레이다와 전자전에 대비한 감시정찰(ISR)과 항공전자/전자전(AEW) 부문 사업도 꾸준히 육성하고 있다. 각각 매출 비중이 14.2%, 10.6%로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실제로 LIG넥스원은 R&D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전체 직원 중 R&D 인력만 53%에 달하며, 2000개 가까운 특허와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다. 조립은 물론 다양한 시험 시설을 보유하며 KOLAS로부터 국내 유일 전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LIG넥스원은 해외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국방비가 빠르게 늘어나는 신흥경제발전국가 9개를 선정하고 공략을 이어가며 글로벌 방산 산업을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 방산업계 ESG도 앞장 LIG넥스원은 국방을 책임지는 방산기업으로 ESG 경영에도 소홀하지 않는다. LIG넥스원은 ESG경영이 사회에 자리잡기 한참 전인 2016년에 준법경영 실천 가이드를 발간하고 방산 업체로써 주의할 점을 구체화하고 임직원들과 실천 의지를 결의했다. 이듬해에는 협력사와도 결의를 이어갔으며, 지난해에는 윤리·준법경영 가이드를 전면 개정하며 기준을 더 강화하기도 했다. 상생 노력도 꾸준하다. 2007년부터 협력사들과 신년간담회를 함께하며 상생을 논의하고, 다양한 지원도 아끼지 않는다. 협력사협의회와 함께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도 마련했다. 지난해에는 100억원 규모 상생 펀드를 조성했으며, 4월에는 방산업체 처음으로 협력사와 함께 해외에 진출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지원 사업 대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사회공헌 활동도 주요 사업 중 하나다. 지난 10일 방산업체에서는 처음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을 맺고 내년 상반기 중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 사업장을 설립하기로 했다. 장애인 29명을 채용할 예정, 사업장별로 규모를 늘리며 채용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방산업체인 만큼 호국보훈 사업도 활발하게 전개 중이다. 1사1묘역, 1사1병영 자매결연을 맺는데 이어 저소득 국가유공자에 위문품을 전달하는 등 후원 활동과 추모 활동에 적극 참여 중이다. 지역 사회를 위해서도 1사1촌 자매결연과 전통시장 구매 협약, 지역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등 주거 개선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대한 장애인 축구협회 후원과 임직원 봉사, 희망 나눔 활동과 기부도 이어가며 소외 계층을 챙기고 있다. 필리핀과 콜롬비아 등 해외에서도 참전용사 지원과 함께 빈곤층을 후원하며 정을 나눴다.

2023-08-21 15:59:44 김재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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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방산 미래 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항공·우주·방산 계열사 통합 미래 준비

김승연 회장의 뚝심 경영이 결실을 맺고 있다. 한화그룹 통합 방위 산업 계열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대규모 수주를 이어가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과거 삼성을 비롯해 국내 대표기업들이 수익성 문제로 포기하던 방산 분야에 공을 들이며 꾸준히 기술 개발을 이어온 결과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우주·방산 계열사 통합을 통해 '글로벌 종합 방산 기업'으로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한화의 꿈 '한국판 록히드마틴' 완성 바탕엔 '뚝심경영' 한화그룹이 글로벌 방산업계에서 주목받은 것은 10여년에 불과하다. 당시 삼성그룹의 방산 회사인 삼성테크윈(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삼성탈레스(현 한화시스템)등을 인수하면서다. 미국 국방 전문 매체 '디펜스뉴스'가 매년 집계하는 '세계 100대 방산업체 순위'에 이름을 올린 것도 2015년이다. 이같은 성장은 세계 최대의 방산 업체인 미국 록히드마틴의 탄생과 비슷한 점이 많다. 미 공군의 주력 스텔스 전투기인 F-22와 F-35를 생산하는 록히드마틴은 1912년 설립된 항공 기업인 록히드와 1961년 만들어진 미사일 전문기업 마틴 마리에타가 1995년 합병하면서 탄생했다. 록히드마틴의 성장 배경에는 인수합병이 자리하고 있다. 1996년 로랄과 유니시스의 방위산업 분야를 인수하며 몸집을 키웠고 2015년에는 공격용 헬기 블랙호크와 대통령이 타는 헬기 마린-원 제조사인 시코르스키를 80억 달러에 인수했다. 시코르스키를 인수한 뒤 전투기·미사일·통신위성 뿐 아니라 군사용 헬리콥터 부문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한화그룹의 방산 부문의 성장도 비슷하다. 1952년 설립돼 올해 창립 71주년을 맞은 한화 역시 인수합병을 통해 성장했다. 김종희 창업주는 제일화재, 대일유업을 인수하고 경인에너지, 태평개발, 서울프라자호텔 등을 설립했다. 그러나 김 창업주가 1981년 59세의 젊은 나이에 사망하면서 김승연 회장은 29세 나이에 총수직을 물려 받았다. 그러나 한화 리더 특유의 '뚝심경영 DNA'는 한결같았다. 김승연 회장은 1992년 빙그레 계열분리에도 불구하고 방산, 화학, 기계, 관광 분야 회사들을 품으며 한화를 국내 재계 10위권에 진입시켰다. 1982년 한양화학을 인수한 이후에는 제조와 금융, 서비스, 태양광산업 등으로 영역을 넓혔다. 한화는 2014년 11월 삼성테크윈(현 한화테크위)과 삼성탈레스(현 한화탈레스) 등 삼성그룹 산하 4개 계열사를 인수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했다. 또 2016년 두산그룹에서 두산DST(현 한화디펜스)를 인수하면서 2017년에는 순위가 19위(매출 42억1500만 달러)까지 올랐다. 한화는 2015년까지 자산규모 기준 국내 재계 기업 순위 13위였으나 이듬해 8위로 뛰어올랐고 2019년부터는 7위를 유지 중이다. ◆2022년 사상 최대 실적…수출 기대 커져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실적 반등을 본격화한 시점은 러사이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기점으로 볼 수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9 자주포는 2001년 튀르키예를 시작으로 폴란드, 인도, 핀란드, 노르웨이, 에스토니아, 호주, 이집트 8개국과 수출 계약을 맺어졌다. 그만큼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7월 폴란드가 무기를 대량으로 계약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한화는 지난해 7월 폴란드와 K-9 자주포 672문 수출 계약을 체결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또 다연장 로켓포인 '천무'도 폴란드에 공급할 계획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밝힌 폴란드 계약고만 K-9이 3조2000억원, 천무가 5조원이다. K9 자주포는 자동 탄약 장전 장치를 장착해 급속 발사 시 15초 이내 포탄 3발을 발사할 수 있고, 분당 6~8발 사격이 가능하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규격 155㎜ 포로 제작돼 서방 탄약과의 호환성이 높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세계 자주포 시장점유율은 50%를 넘어선 상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호주 시장 공략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2021년 호주와 K9 자주포수출 계약을 맺었다. 금액은 1조원이다. 또 지난 7월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한 차세대 보병전투장갑차(IFV) AS-21 '레드백(붉은배과부거미)'의 호주 육군 차기 장갑차 사업도 따내는 데 성공했다. 이번 사업은 호주군이 1960년대에 도입한 미국제 M113 장갑차를 교체하기 위한 사업으로, 최종 계약이 체결되면 호주군은 2027년 하반기부터 레드백 129대를 순차 배치한다. 업체와 군 당국은 정확한 사업 규모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수조원대로 전해진다. 이를 바탕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조5396억원, 영업이익 375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18%, 영업이익은 36% 늘어나 역대 최대 수준을 달성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5179억원, 1766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약 43%와 146% 늘었다. 사업부문별로는 지상방산사업이 국내외에서 모두 호조를 보이면서 매출 2조481억원, 영업이익 210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39%, 132% 늘었다. 항공우주사업은 매출 1조3689억원, 영업이익 127억원을 기록했다. 자회사인 한화테크윈은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CCTV 판매가 증가해 사상 처음으로 연간 매출액 1조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85% 증가한 1438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국내외에서 수주한 13조원의 물량을 생산하기 위해 투자와 고용을 늘릴 계획이다. 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미래 먹거리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선보인 미래형 다목적무인차량 '아리온스멧'도 그 중 하나다. 아리온스멧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016~2019년에 민군 기술협력사업으로 개발한 4륜형 보병 전투지원용 다목적 무인차량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교전 현장에서 환자 후송, 물자 운반, 감시·정찰, 원격 수색, 근접 전투 등 다목적 임무 수행 용도로 개발됐다. 전기차인 아리온스멧은 중량이 2톤급으로 550㎏을 실을 수 있으며 1회 충전에 100㎞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 포장로에서 시속 43㎞, 비포장로에서 34㎞ 최고속도를 낸다. 통신거리는 1.1㎞다. ◆국내 제조 생태계 구축…항공·우주·방산 계열사 통합 미래 준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탄탄한 국내 제조 생태계 구축을 바탕으로 미래 경쟁력 확보에 집중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정부가 국방분야 중소기업 육성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부품국산화 지원 사업을 적극 활용해 협력업체의 부품국산화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이 기술혁신형 방산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또 중소기업 역량강화를 통해 국내재료비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자주국방력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그룹의 역량을 모아 기술개발에 주력하며 수출 주력기종인 K-9 자주포와 천무 발사대의 기술 내재율을 각각 92%, 98%까지 끌어올렸다. 또 부품국산화를 위해 다양한 연구기관, 국내 중소기업들과 손잡고 산학연 컨소시엄도 구성했다. 부품국산화 개발 확대로 국내 재료비 비중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우리 기술이 세계시장을 석권한 이유는 꾸준한 기술개발과 내수에 기반한 고율의 생산라인을 유지한 덕분이다"며 "반면 미국이나 유럽 등은 냉전 이후 모두 대규모 전면전을 상정한 자주포 개발 및 생산을 줄였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북한의 위협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냉전 이후에도 국산화를 통한 기술 개발을 지속하고, 고율의 생산라인을 유지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4월 항공·우주·방산 사업 완전체로 공식 출범했다. 지난해 말 한화디펜스에 이어 올해 초 한화방산을 합병, 3사 통합을 완성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오는 2030년 매출액 40조원, 영업이익 5조원을 목표로 내놨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올해 상반기 열린 '뉴비전 타운홀' 행사에서 방산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토털 디펜스 솔루션', 우주사업을 확대하는 '에어로스페이스 글로벌리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으로 진출하는 '뉴 모빌리티 패러다임 드라이버'라는 3개의 사업 방향을 제시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지상 방산 부문 수주 잔고 2020년 12월 말 = 3조1010억원 2021년 12월 말 = 5조715억원 2022년 12월 말 =19조7772억원 2023년 3월 말 = 19조972억원

2023-08-20 13:02:15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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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미래 무인체계 시장 공략…철도·방산 등 그룹 기대주로 성장

현대로템이 방산 사업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의 '기대주'로 급부상하고 있다. 불과 2~3년 전만 해도 현대로템은 현대차그룹 내에서 철도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계열사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K2전차의 대규모 수주를 이끌어내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같은 배경에는 전차 강국인 독일이 자국군 현대화에 집중하면서 주변 유럽 국가의 전차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현대로템이 기술경쟁력을 갖춘 전차를 앞세워 반등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의 사업 부문은 크게 레일솔루션(철도) 부문, 디펜스솔루션(방산) 부문, 에코플랜트(철강 및 자동차 생산인프라) 부문으로 나뉜다. 철도 부문은 전동차·경전철·기관차 등 각종 철도차량 및 열차제어장치를 만들며, 방산 부문은 K2 전차·차륜형 장갑차 등을 생산한다. 에코플랜트 부문은 프레스, 차체·도장 및 친환경 제철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다. ◆방산 분야 수익성 증가로 현대로템 성장 발판 마련 현대로템은 수익성이 높은 방산 사업의 성장으로 실적도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현대로템의 방산 부문 매출액은 1조592억원으로 전체 매출(3조1633억원)에서 33.5%를 차지했다. 방산 부문 매출은 2020년 8225억원, 2021년 8965억원으로 상승했으며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부터 방산 수출 내역이 매출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올해는 방산 비중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방산 부문의 경쟁력 확대로 수주 잔고는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현대로템의 총 수주 잔고는 13조620억원으로, 방산 부문이 5조2749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수주잔고에서 방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17.9%, 2021년 16.8%에서 지난해 말 40.4%를 기록하며 20%포인트(p) 이상 급등했다. 이는 지난해 7월 폴란드 정부와 K2 전차 1000대를 수출하는 내용의 기본 계약을 체결했고, 긴급 소요분 180대를 폴란드에 공급하는 4조5000억원 규모의 1차 실행계약을 8월에 체결한 덕분이다. 현대로템은 올해 방산 추가 수출까지 준비하고 있어 수주 잔고는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반기 방산 부문 신규 수주 금액은 1조30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37% 증가했다. 매출 역시 744억원으로 82% 늘었다. 철도 부문도 7617억원을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17% 하락했다. 이에 따라 전체적인 수주 잔고도 늘었다. 올해 상반기 방산 부문 수주잔고는 5조970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17% 올라 3개 사업 부문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현대로템은 현재 폴란드와 K2 전차 2차 수출 실행계약(820대 규모)도 세부적인 사항을 조율하며 협상을 진행 중이며 올해 연말에는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로템은 지난해 9월 노르웨이 최대 규모의 방산업체 콩스버그와 방산 협력합의서를 체결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브랜드 경쟁력을 한단계 끌어올렸다. 두 업체는 원격무장장치, 디지털 통합 시스템 등 콩스버그 제품을 K2 전차, K808 차륜형장갑차 등 현대로템의 지상무기체계 플랫폼에 적용해 판매하는 전략적 협력 관계를 수립했다. 또 노르웨이 K2 전차 수출이 성사될 경우 군 당국이 노르웨이 콩스버그가 만든 합동타격미사일(JMS)을 도입할 수 있다. JSM은 스텔스 설계가 적용됐는데, 공군이 운용 중인 F-35 스텔스기에 탑재돼 최대 500㎞ 떨어진 지상·해상 목표물을 정밀타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노르웨이 전차 사업 공략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방산 포트폴리오 확대…미래 무인채계로 성장 동력 확보 현대로템은 K2 전차에 이어 차륜형장갑차, 장애물개척전차 등 방산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4차 산업을 접목한 기술력을 확보해 네트워크 기반의 무인체계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로템은 장애물개척전차와 같은 고품질의 계열전차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다. 장애물개척전차는 각종 장애물 지대를 극복하고 기동로를 확보하는 전차로 지뢰 제거에 최적화된 성능을 기반으로 비무장 지대 등 대량의 지뢰가 매설된 지역에서 활약이 기대된다. 더불어 차체에 부착된 유압식 관절 굴삭팔로 무거운 장비나 물자를 인양, 운반할 수 있으며 굴삭용 버킷이나 파쇄기로 각종 장애물을 개척하거나 설치할 수 있다. 전차와 함께 현대로템의 주요 제품군인 차륜형장갑차는 신속한 병력 수송을 도와 국지적인 전투 빈도가 많은 현대전의 흐름에 적합한 차량이다. 보병부대 기동성 및 생존성 향상에 핵심 장비로 자리잡고 있다. 차륜형장갑차는 차량을 플랫폼으로 목적에 따라 다양한 무장과 장비를 장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실제 현대로템은 차륜형장갑차를 기반으로 야전 지휘소 역할을 하는 차륜형 지휘소용 차량을 만들기도 했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차륜형장갑차는 K806과 K808의 2가지 모델로 나뉜다. K806은 6x6의 기본형 차량으로 기본적인 병력수송 및 수색정찰 임무를 수행하며 K808은 8x8 보병전투용 차량으로 K806 대비 강화된 기동성능을 기반으로 전방의 거친 환경에서의 운용에 유리하다. 현대로템은 K2전차, 차륜형장갑차와 같은 기존 유인체계 외에도 HR-셰르파(HR-Sherpa) 등 무인차량을 중심으로 한 무인체계 부문에 R&D 역량을 집중해 관련 부문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도약함과 함께 방산부문 장기적인 성장동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HR-셰르파는 6륜 전기구동 체계를 갖췄으며 360도 제자리 회전 능력 등 뛰어난 기동성을 발휘한다. 에어리스 타이어를 장착해 펑크 우려 없이 지속적인 임무수행이 가능하며 특허 받은 디자인 적용으로 전장에서 기능적인 활용도도 높였다. HR-셰르파는 경호경비, 감시정찰, 물자·환자후송, 화력지원, 폭발물·위험물 취급 및 탐지, 특수임무 등 어떤 장비를 탑재하느냐에 따라 다각도로 계열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원격주행 기능을 비롯해 차량 앞 병사를 자동으로 따라가는 종속주행 등의 자율주행 능력 역시 HR-셰르파의 특징이다. 현대로템은 HR-셰르파를 바탕으로 지난해 국내 최초의 군용 무인차량인 다목적 무인차량을 납품하기도 했다. 다목적 무인차량은 HR-셰르파를 기반으로 성능을 강화한 모델로 GOP, DMZ 등 야전에서의 시범운용을 마치고 기술력과 신뢰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현대로템에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형 전투체계를 뒷받침할 수 있는 원격·무인화 기술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미래 무인 체계를 선도하고 시장의 수요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3-08-17 15:17:15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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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로 뻗어가는 K-방산, 수출 첨병으로 성장

불과 반세기전만해도 소총 한 자루 만들지 못하고 세계 각국에서 무기를 원조 받던 대한민국이 이제는 무기를 직접 개발하고 수출하는 '원조 선진국'으로 탈바꿈했다. 우리의 방위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무서운 기세로 날아오르고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러시아 간 전쟁으로 인해 전 세계 각국이 국방 예산을 늘리면서 우리 기업들운 매년 수출 기록을 갈아치고 있다. 그동안 옥일 등 유럽 방산 강국들이 주를 이뤘던 방산시장 공략을 위해 정부와 업계는 글로벌 4대 방산 수출 강국으로 도약을 위한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원조 받던 나라에서 세계 수준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수출 국가가 되기까지 'K-방산'의 경쟁력과 미래를 분석해본다. ◆'K-방산' 글로벌 시장서 가파른 성장세 기록 현대로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LIG넥스원 등 국내 4대 방산업체의 성장속도는 놀라울 정도다. 한국은 지난해 173억 달러(약 23조원)의 방산 수출 계약을 체결하면서 미국과 러시아, 프랑스, 스페인, 독일 등에 이어 세계 8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2021년(72억5000만 달러) 대비 2배 이상 규모가 성장했다. 우리 기업들이 이처럼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바탕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있다. 러시아의 침공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폴란드는 안보적 위기를 직면하면서 본격적으로 무기 도입을 추진했다. 폴란드는 한국과 총 450억달러(약 59조6925억원) 규모의 무기 도입을 추진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하반기 폴란드와 K9 자주포, 다연장로켓 천무 등 8조2000억원 규모 무기를 공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폴란드와는 2차 계약으로 K9 자주포 최대 360문을 논의하고 있다. 지난 2월엔 루마니아 국영 방산업체 롬암과 무기체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K9 자주포, 레드백 등 수출 추진에 나섰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력 제품인 K9은 전 세계 자주포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한국 외 노르웨이, 에스토니아, 핀란드, 폴란드, 인도, 터키, 호주, 이집트도 K9를 주문했다. 한화에어로스페스는 노르웨이 나르비크에서 K9유저클럽 2차 회의를 처음으로 유럽에서 개최하는 등 유럽 시장에 공들이고 있다. 특히 한화그룹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비롯해 한화오션과 한화시스템까지 육·해·공을 아우르는 방산 사업체계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로템도 방산 분야 기술력 강화를 통한 체질개선을 본격화하고 있다. 현대로템의 사업은 크게 레일솔루션(철도) 부문, 디펜스솔루션(방산) 부문, 에코플랜트(철강 및 자동차 생산인프라) 부문으로 나뉜다. 철도 부문은 전동차·경전철·기관차 등 각종 철도차량과 열차제어장치를 만들며, 방산 부문은 K2 전차·차륜형 장갑차 등을 생산·정비한다. 에코플랜트 부문은 프레스, 차체·도장 및 친환경 제철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매출의 절반 이상이 철도 분야에서 발생했지만 K2 전차 기술력을 앞세워 2년 전부터 방산 분야가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지난 2021년 철도 부문 매출 1조6755억원, 방산 8965억원으로 두배 가까이 차이를 보였다. 특히수주 잔고의 경우 철도 8조650억원, 방산 1조7033억원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지난해 7월 폴란드 정부와 K2 전차 1000대를 수출하는 내용의 기본 계약을 체결했고 8월 K2 전차 180대(약 4조5000억원)에 대한 1차 이행계약을 체결하면서 방산 부문이 반등에 성공했다. 지난해 수주 잔고는 방산 부문 5조2749억원, 철도 부문 7조4618억원으로 차이를 좁혔다. 현재 폴란드와 2차 이행계약 등 추가적인 계약을 협상중이다. KAI는 유럽에 이어 동남아시아에서 대규모 수출 계약을체결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폴란드에 국내 기술로 만든 최초의 경전투기 FA-50 48대를 약 4조원에 수출했다. 이어 올 상반기 말레이시아에 같은 기종 18대를 1조2000억원에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말레이시아는 동일기종으로 향후 18대 추가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한국형 4.5세대 초음속 전투기인 'KF-21 보라매'가 지난해 12월부터 시범비행에 착수했고 지난 5월 생산된 6기 모두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은 점도 고무적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양산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며 수출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KAI는 지난해 영업이익 1416억원, 매출 2조7869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43.1%, 8.8% 각각 늘어난 성적을 기록했다. 수주 잔고는 24조6000억원으로 창사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LIG넥스원은 국산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인 천궁Ⅱ를 앞세워 지난해 세계 각국에서 대규모 수출 계약을 이어가며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LIG넥스원은 지난해 매출 2조2208원을 기록하며 1976년 금성정밀로 창립한 이후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84.3% 늘어난 1791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LIG넥스원은 올해도 기술 경쟁력을 앞세워 수주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 방산 분야에서 1조원에 달하는 신규 수주계약을 체결했다. 아랍에미리트(UAE) 천궁Ⅱ 수출 건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무전기 사업, 폴란드 FA-50 GF 사업용 레이다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수주잔고와 실적 역시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방산 업계 관계자는 "올해 대규모 폴란드 2차 계약 등을 진행되고 있어 올해는 200억 달러 수출 시대를 무난히 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단 K-방산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방산업계의 영업이익률이 낮고 아직 유럽과 미국 등과 비교해 경쟁력이 부족한건 사실"이라며 "기술 경쟁력 확보는 물론 정부 차원에서의 다각적인 지원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2023-08-16 15:56:37 양성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