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하반기 경영전략] <3> 신한금융…신뢰구축, 1등보다 일류 지향
신한금융그룹은 올해 하반기부터 계열사들이 스스로 현안을 논의하는 '신한컬쳐위크'를 운영했다. 금융그룹이 상·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통해 주제와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톱다운 방식에서 벗어나 계열사가 독립적으로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기 위한 취지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18일 "지금까지 경영전략회의에서 다뤄진 내용을 바탕으로 계열사들이 실천방안을 마련했다"면서도 "일방적인 얘기를 전달하는 시간을 갖는 것보다 계열사가 진정한 소통을 통해 성장하자는 취지에서 신한컬쳐위크를 운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 고객과의 신뢰, 장기적으로 이익 신한금융은 하반기 금융사고 발생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해 '내부통제 책무구조도'를 도입한다. 최근 몇 년간 금융권에서 발생한 펀드 불완전 판매, 횡령, 이상 외환송금 사태 등 각종 금융사고로 잃었던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것.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지난 3일 CEO강연을 통해 "그룹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내부견제와 검증을 통해 업무의 모든 과정이 정당화되어야 한다"며 "내부통제 책무구조도를 조기에 도입할 게획"이라고 말했다. 내부통제 책무구조도는 금융사 임원에게 담당업무에 따른 책임을 부여해, 금융사고 발생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한 조치다. 진 회장은 "책무구조도를 도입하면 업무과정이 보다 엄격해져 영업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지만, 이를 통해 고객보호가 이뤄져 신뢰를 얻게 된다면 장기적으로는 회사의 이익이 될 것"이라며 "재무적 1등보다 고객으로부터 인정받는 일류 신한이 되자"고 말했다. ◆ 신한은행, 고객·사회와 상생 신한금융의 주력 계열사인 신한은행은 하반기 '연결과 확장을 통한 고객·사회와의 상생'을 주제로 ▲은행의 사회적 역할과 ▲지속가능한 성장(ESG)에 집중한다. 우선 타 업종과의 연결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발굴·출시한다. 앞서 신한은행은 배달중개플랫폼 '땡겨요'를 출시했다. 가맹점에는 수수료를 낮추고, 소비자에게는 지역상품권 사용시 할인 등을 제공한다. 은행의 변화로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면 연결과 확장을 통해 변화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정 행장은 "미래준비를 위해 연결과 확장을 통한 신한만의 변화관리가 필요하다"며 "외부변화에 대해서는 타업종과의 연결을 통해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고, 내부적으로는 리테일, 자산관리(WM), 기업 등 사업그룹의 고유한 역량을 연결해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겠다"고 했다. 고객과 사회를 연결하는 고리가 되기 위해 고금리·경기둔화 등으로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느끼는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금융을 제공한다. 앞서 신한은행은 지난해부터 취약차주를 보호하기 위해 470억원 규모의 금융비용을 지원하고, 3월에는 1623억원 규모의 상생금융지원안을 발표했다. 지난달까지 약 9만5000명의 개인과 기업에 총 330억원 규모의 금융비용을 제공했다. ESG 경영도 내재화한다. 앞서 신한은행은 사회공헌사업 동행(同行) 프로젝트를 통해 결식아동, 독거노인, 한부모가정, 1인가구 등 취약계층의 삶을 개선해 왔다. 이 프로젝트를 계승한 'ESG 상생(相生) 프로젝트를 통해 취약계층을 넘어 모든 이해관계자의 삶을 개선한다. 환경 분야는 국가경제의 저탄소 전환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사회(Social) 분야에서는 ▲사회 안전망 확대 ▲선도적 자립지원 ▲실질적 삶의 변화를 추구한다. 지배구조(Governance) 분야는 ▲전행 상생금융 통합전략 기획 ▲상생금융 선도를 위한 신사업 구상 ▲상생금융 상품·서비스·채널 협업 ▲상생금융 활성화를 위한 전행 회의기구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 행장은 "고객·사회와 상생하는 선한 은행이 될 수 있도록, 일등보다는 일류를 지향해야 한다"며 "고객과 사회, 은행 모두의 가치가 높아지는 선순환을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